PUKYONG

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Influence of Early Music Education Experience on College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veryday Creativity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기 음악교육 경험에 따라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창의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재학생 중 연구에 동의한 남녀 대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기음악교육경험의 비율은 '3년 이상'이 32.4%,, '3년 미만'은 27.9%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은 평균3.64점, 정서지능의 하위변인 중 '자기정서의 이해'(3.89점)가 가장 높았으며 대학생의 조기음악교육 경험에 따른 정서지능 점수는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조기음악교육 경험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더미변수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정서지능에 대한 조기음악교육 설명력은 26.6%였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1). 대학생의 조기음악 경험에 따른 일상적 창의성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다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조기음악교육 경험이 일상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더미변수를 활용한 분석결과, 일상적 창의성에 대한 조기 음악교육 설명력은 26.6%였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1).
본 연구는 최근 창의인성교육에 관한 높은 사회적 관심과 함께 교육활동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정서지능 및 일상적 창의성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여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Author(s)
강주경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조기음악교육 정서지능 일상적 창의성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4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200000508074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전공
Advisor
주동범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가. 조기 음악교육 5
나. 정서지능 6
다. 일상적 창의성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조기 음악교육의 개념 및 기능 8
가. 조기음악교육의 개념 8
나. 음악교육의 기능 10
다. 유아기의 연령별 음악능력발달특징 14
라. 조기음악교육으로 인한 발달영역 17
2. 음악교육과 정서지능 19
가. 정서지능의 개념 및 정의 19
나. 음악교육과 정서지능의 관계 22
3. 음악교육과 일상적 창의성 24
가. 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 24
나. 일상적 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 28
다. 음악교육과 일상적 창의성과의 관계 31
4. 조기음악교육의 현황 및 특성과 문제점 32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및 방법 36
2. 측정도구 38
가. 정서지능 측정도구 38
나. 일상적 창의성 측정도구 40
3. 자료 처리 방법 43
Ⅳ. 연구결과 44
1. 변인의 기술통계 44
2. 조기 음악교육 경험에 따른 정서지능과 일상적 창의성의 차이검증 45
가. 조기 음악교육 경험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검증 45
나. 조기 음악교육 경험에 따른 일상적 창의성의 차이 검증 47
3. 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정서지능과 일상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9
가. 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0
나. 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일상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4
Ⅴ.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60
2.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5
부록 79
1. 정서지능척도 79
2. 일상적 창의성척도 8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