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융합인재를 위한 디자인수업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f Design Teaching Method for Creative Human Resources
- Abstract
- 21세기의 가장 큰 특징은 엄청난 양의 각양각색 정보 유통, 이에 대한 손쉬운 접근과 이용이며, 이러한 시대적 특징은 사회의 광속(光速) 변화를 동반되고 있다. 또한, 급진적인 사회변화 속에서 학문적, 기술적으로도 한 분야의 독단적 발전이 아니라 서로 다른 분야가 연계되고 통합되어 발전이 더욱더 가속화되는 융합의 시대가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으로 조명 받고 있다.
The most distinct characteristic of the 21st century is an easy access to distribute a variety of information, accompanied by the speed of the Internet. Moreover, a new paradigm of converging different fields of study through such a dramatic social change is highlighted in this new era.
- Author(s)
- 이 운 정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48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348
- Alternative Author(s)
- Lee, Woon Joung
- Affiliation
-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 Advisor
- 장청건 교수님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 목 차 ⅲ
그 림 목 차 ⅴ
Abstract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이론적 고찰 4
1. 창의적 융합인재 4
가. 창의적 융합인재의 개념 4
나. 창의적 융합인재의 유형 7
2. 융합 교육이론 10
가. 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 10
나. 융합교육의 방법론 및 필요성 13
3. 창의성 디자인 교육이론 17
가. 창의성 디자인교육의 개념 17
나. 창의성 디자인교육의 필요성 18
다. 창의성 디자인교육의 특성 및 방법 19
Ⅲ. 고등학교 미술교과 內 시각디자인영역 분석 23
1. 최근 미술교과 현황 23
2. 現 고등학교 미술교과 시각디자인영역 28
가. 미술교과 디자인영역의 내용 28
나. 미술교과 단원 분석 29
Ⅳ.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수업방안
제안 32
1. 융합디자인 수업의 목표설정 32
2. 수업의 설계 33
3. 수업의 실제 34
4. 수업 결과분석 56
Ⅴ. 결론 68
참 고 문 헌 7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