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회사의 주가와 환율 변동성에 관한 실증연구
- Alternative Title
- An empirical study on the volatility of Chinese tourism companies' stock prices and exchange rates
- Abstract
- 브레튼우즈체제의 붕괴 이후 전세계에서 환율은 큰 변화를 겪었다. 즉 고정환율제도에서 변동환율제로 변경됐다. 한 나라의 경제개방정도가 높을수록 환율변동성이 이 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 중국은 1994년 , 2005년과 2015년 환율제도에 대해 개혁을 했다. 일대일로제안를 실시하면서 중국 위안화 환율은 더 시장화된다. 그래서 환율변동이 중국경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영향을 주가에 반영할 수 있다. 중국의 개혁개방에 따라 중국의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의 유입을 끌어 들였고, 위안화의 국제화가 되면서 위안화 환율과 주식시장의 변동성 간의 관계가 점점 깊어졌다.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은 중국 금융시장의 중요한 구성요소인데, 환율은 화폐의 구매력을 반영하고 주가는 국가 경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금융지표이다. 그래서 환율의 변동성과 주가변동성간의 매우 밀접한 관계가 존재한다.
환율과 주식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하면 대부분 환율변동성과 주식시장 전체에 대한 연구를 많이 진행했다. 구체적인 업종까지 연구한 것이 있는데 많지 않다. 지금까지 중국 선행연구를 보면 주로 항공사, 은행, 전기회사, 의류방직에 대한 연구가 있다. 환율과 관광기업의 주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없다. 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국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여행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해외여행을 하는 경우 환율은 해외여행을 진행 여부의 중요한 결정요소들 중 하나이다. 따라서 환율은 관광회사의 수익 및 주가에 관계가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 환율변동성은 관광회사에 주가변동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After the collapse of the Bretton Woods system, exchange rates around the world have undergone major changes. In other words, it was changed from a fixed exchange rate system to a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 The higher the degree of economic openness of a country, the greater the impact of exchange rate volatility on the country's economy. China reformed its exchange rate system in 1994, 2005 and 2015. With the one-to-one proposal, the Chinese renminbi exchange rate will become more marketable. So, exchange rate fluctuations directly affect the Chinese economy. This effect can be reflected in the stock price. With China's reform and opening up, China's stock market attracted an influx of investors, and as the yuan became international,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yuan exchange rate and the volatility of the stock market grew deeper. The stock market and the foreign exchange market are important components of the Chinese financial market. The exchange rate reflects the purchasing power of money and the stock price is a representative financial indicator of the national economy. Therefore, there is a very close relationship between exchange rate volatility and stock price volatility.
When looking at studies on exchange rates and stocks, most studies on exchange rate volatility and the stock market as a whole have been conducted. There are studies even in specific industries, but there are not many. Previous studies in China so far have mainly focused on airlines, banks, electric companies, and apparel textiles. There is not much research on exchange rates and stock prices of tourism companies. As the Chinese economy develops and the standard of living of the people rises, people often prefer to travel. When traveling abroad, the exchange rate is one of the important determinants of whether or not to travel abroad.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exchange rate is related to the profit and stock price of the tourism company. In this paper, exchange rate volatility was studied on stock price volatility in tourism companies.
- Author(s)
- WANG YALI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환율 주가 변동성 관광산업 위안화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5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200000506798
- Alternative Author(s)
- 왕야리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경영학과
- Advisor
- 최태영
- Table Of Contents
- 제Ⅰ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3
제3절 연구방법과 연구의 구성 4
1. 연구방법 4
2. 연구의 구성 6
제Ⅱ장 이론적 분석과 선행연구 7
제1절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 7
제2절 중국 환율제도 11
제3절 선행연구 14
1. 환율과 전체주식 시장에 관한 연구 14
2. 환율과 특정업종에 관한 연구 17
3. 환율과 관광산업에 관한 연구 18
제4절 중국 환율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19
1. 국제무역 19
2. 금리 20
3. 국제자본 21
4. 심리적 영향 22
제5절 환율변동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22
1. 위안화 절상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23
2. 위안화 절상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 24
제Ⅲ장 실증분석 방법론 24
제1절 단위근 검증 25
제2절 그랜저 인과관계 검증 26
제3절 GARCH 모형 27
1. BEKK-GARCH 모형 28
2. DCC-GARCH 모형 30
제4절 연구자료와 연구대상 선정기준 31
제Ⅳ장 실증분석 결과 39
제1절 변수의 기초통계량과 상관관계 39
1. 기초통계량 39
2. 상관관계 40
제2절 단위근 검증 및 그랜저 인과관계 검증 45
1. 단위근 검증 45
2. 그랜저 인과관계 검증 46
제3절 GARCH 모형 48
1. ARCH효과와 Ljung-Box Q검증 48
2. BEKK-GARCH 모형 50
3. DCC-GARCH 모형 56
제Ⅴ장 결론 61
제1절 실증분석 결과 요약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63
참고문헌 64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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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 >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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