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SRM의 回轉子 齒幅과 펄스幅 變化에 따른 特性 解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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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SRM의 효율은 표준 유도전동기뿐만 아니라, 고효율 유도전동기보다도 높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고효율 전동기를 개발하기 보다는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하고, 단위 체적 당 토오크 및 출력이 크고 역방향 운전 및 회생제동이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전기자동차, 전동 지게차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맥동 토오크가 커서 진동과 소음이 심하고 속도제어를 위해 위치센서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제어 방식 및 진동 소음 저감을 위한 여자방식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RM에 대한 특성 해석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상용 프로그램인 Rmxpert 를 사용하여 기본설계를 하고 회전자 치 폭과 구동전류의 펄스 폭 변화에 대하여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모델을 유한요소 해석 모델로 변화시킨 후 종류별로 특성의 변화를 고찰하여 회전자 치 폭과 펄스폭이 SRM의 특성에 끼치는 영향을 고찰한 결과 펄스폭이 작아지면 평균 토크의 크기는 커지게 되고 회전자 pole embrace의 크기가 커질수록 평균 토크의 크기는 커지게 됨을 확인하였다.
Author(s)
김정식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59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66744
Affiliation
전기공학과
Department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Advisor
박한석
Table Of Contents
Abstract ii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기본이론 2
2.1 SRM의 기본구조 2
2.2 SRM의 회전원리 3
2.3 SRM의 설계 12
제 3 장 유한요소법 14
3.1 유한요소법 개요 14
3.2 유한요소 모델링 17
제 4 장 특성해석 결과 및 고찰 28
제 5 장 결 론 41
참고문헌 42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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