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M의 回轉子 齒幅과 펄스幅 變化에 따른 特性 解析
- Abstract
- SRM의 효율은 표준 유도전동기뿐만 아니라, 고효율 유도전동기보다도 높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고효율 전동기를 개발하기 보다는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하고, 단위 체적 당 토오크 및 출력이 크고 역방향 운전 및 회생제동이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전기자동차, 전동 지게차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맥동 토오크가 커서 진동과 소음이 심하고 속도제어를 위해 위치센서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제어 방식 및 진동 소음 저감을 위한 여자방식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RM에 대한 특성 해석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상용 프로그램인 Rmxpert 를 사용하여 기본설계를 하고 회전자 치 폭과 구동전류의 펄스 폭 변화에 대하여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모델을 유한요소 해석 모델로 변화시킨 후 종류별로 특성의 변화를 고찰하여 회전자 치 폭과 펄스폭이 SRM의 특성에 끼치는 영향을 고찰한 결과 펄스폭이 작아지면 평균 토크의 크기는 커지게 되고 회전자 pole embrace의 크기가 커질수록 평균 토크의 크기는 커지게 됨을 확인하였다.
- Author(s)
- 김정식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59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66744
- Affiliation
- 전기공학과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 Advisor
- 박한석
- Table Of Contents
- Abstract ii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기본이론 2
2.1 SRM의 기본구조 2
2.2 SRM의 회전원리 3
2.3 SRM의 설계 12
제 3 장 유한요소법 14
3.1 유한요소법 개요 14
3.2 유한요소 모델링 17
제 4 장 특성해석 결과 및 고찰 28
제 5 장 결 론 41
참고문헌 42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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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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