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지운(知雲) 유동수 선생의 집단상담 개입 특성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Qualitative Case Study on Intervention characteristics of Yoo Dong su's Group Theraphy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상담 대가상담자로서 지운 유동수 선생의 집단상담 개입 특성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집단상담 대가상담자는 기준에 의한 눈덩이표집-동료지명 방법을 사용하여 가장 많은 지목을 받은 대가 3명 중 연구를 허락한 지운 유동수 선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지운 유동수 선생의 집단상담 발달단계별 개입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집단상담사례 2개의 축어록과 영상기록물 자료를 Stake(1995)의 4가지 분석 방법을 참고하여 분석하였다.
축어록 분석 결과 77개의 단위, 31개의 하위범주,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모든 범주들을 포괄하면서 지운 유동수 선생의 치료적 개입을 함축하고 있는 핵심범주로는 '탁월한 관계능력을 바탕으로 상생하는 집단분위기를 촉진하여 참가자의 변화와 성장에 함께함'으로 나타났다. 범주화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지운 유동수 선생의 집단상담 개입모형을 분석한 결과 '주도적 참여 태도를 촉진하는 단계', '상생하는 역량을 육성하는 단계', '변화와 성장을 서로 돕는 단계', '주체성과 관계성의 조화추구 단계'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집단발달단계에 거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격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이 발견되었다.
'주도적 참여 태도를 촉진하는 단계'에는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태도가 형성되도록 개입함', '지금-여기에서의 관계에 점차 정서적으로 몰입하도록 집단 규범을 형성해 감'의 범주가 해당된다.
'상생하는 역량을 육성하는 단계'에는 '상생의 의사소통 태도와 기술을 훈련시킴', 'All-win의 관점으로 집단 내의 관계에서 발생한 갈등을 다루고 코칭함',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힘을 기르도록 촉진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변화 동기가 생기도록 지적과 지지를 사용함'의 범주가 해당된다.
'변화와 성장을 서로 돕는 단계'에는 '스스로 문제를 풀어가는 집단의 힘을 믿고 지켜봄', '집단과 협력하여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도움'의 범주가 해당된다.
'주체성과 관계성의 조화추구 단계'에는 '주체성과 관계성의 회복을 북돋고 축하함', '남겨진 문제를 확인하고 삶에서의 실천을 강조함'이 해당된다.
이상에서 기술한 모든 단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운 유동수 선생의 인격적 특성에는 '인간을 깊이 신뢰하고 온전한 존재로 받아들임', '만남을 중시함'이 해당하며 관계적 특성으로는 '참가자와 촉진자 사이에 친밀감과 신뢰를 쌓아감', '집단구성원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발달시켜 친밀하고 신뢰로운 집단풍토를 만들어감'이라는 범주가 해당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집단상담의 대가상담자인 지운 유동수 선생의 실제 집단상담 과정을 분석 자료로 삼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집단역동을 보고 집단 내 관계에 다양하게 관여하여 집단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특정한 상황에서 집단상담자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입하고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uthor(s)
김아영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집단상담 대가상담자 개입 특성 질적 사례연구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6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200000508666
Alternative Author(s)
Kim Ayou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컨설팅협동과정
Advisor
천성문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9
1. 대가상담자 9
2. 집단상담 대가상담자 14
Ⅲ. 방 법 20
1. 질적 사례연구 20
2. 자료 수집 21
3. 자료 분석 절차 25
4. 연구과정 평가 33
Ⅳ. 결 과 36
1. 지운 유동수 선생의 집단발달단계별 개입 특성 범주화 결과 36
2. 지운 유동수 선생의 집단상담 개입 모형 216
3. 연구 결과에 대한 평가 230
Ⅴ. 논 의 237
참고문헌 254
국문초록 264
부 록 266
부록 1. 범주별 사례 포함표 266
Degree
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교육컨설팅협동과정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