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 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행복은 개인의 건강, 직업에서의 성취, 사회적 관계 등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사가 느끼는 행복은 유아 교육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이라는 환경적 요인과 유아교사의 개인 내적 요인인 자기효능감,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그들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몰입과 유아교사의 행복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 울산, 경남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325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최종적으로 216부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을 알아보기 위해 정나영(2013)의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김아영·차정은(1996)이 개발한 자아효능감 척도를 김아영(1997)이 수정, 보완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수몰입은 송주연(2014)이 제작한 유아교사 교수몰입척도를 사용하였고, 행복은 최요원(2002)이 번안하여 사용한 Hills와 Argyle(2002)의 옥스퍼드 행복 질문지(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OHQ)를 김시연(2014)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단계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수몰입은 유아교사의 행복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수몰입은 유아교사의 행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위요인별로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하위요인 중 자율성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주며, 자기효능감은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선호 순으로 모든 하위 요인이 행복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교수몰입의 하위요인에서는 자연스러운 수행, 내적 동기, 조절, 도전 순으로 행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몰입은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행복한 유아교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관 구성원 모두의 노력과 더불어 유아교사 개개인의 자기효능감 및 교수몰입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uthor(s)
- 이새별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69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70019
- Affiliation
- 유아교육학과
- Department
-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Advisor
- 황희숙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3. 용어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1. 행복 11
가. 행복의 개념 11
나. 행복의 형성 15
다. 유아교사의 행복에 대한 선행연구 18
2.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19
가.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개념 19
나.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구성요인 21
다.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선행연구 23
3. 자기효능감 24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24
나. 자기효능감의 구분 및 구성요소 26
다.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27
4. 교수몰입 28
가. 교수몰입의 개념 28
나. 유아교사 교수몰입의 구성요소 31
다.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34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6
가. 행복 36
나.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37
다. 자기효능감 37
라. 교수몰입 38
3. 연구 절차 39
4. 자료 분석 40
Ⅳ. 연구 결과 41
1.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수몰입과 유아교사의 행복 간의 상관관계 41
2.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45
Ⅴ.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8
61
8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