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SCM 성공요인과 프로세스 혁신이 파트너십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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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SCM Success Factor and Process Innovation on Partne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ed on Smart Phone Component manufacturing Companies
Abstract
스마트폰 시장이 다변화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부품사업의 경우,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글로벌 기업의 국경을 넘은 경쟁으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다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처럼 관리될 필요성에 의해 SCM 운영 기업들은 기업 간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파트너 간 효율적 업무처리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CM 성공요인과 파트너십의 매개효과 및 프로세스 혁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2015년 10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스마트폰 부품 제조 기업으로부터 회수한 193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이에 근거한 실증분석 결과 SCM 성공요인 중 정보관리와 활성화 지원 요인은 기업 간 파트너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 부품 제조기업의 기업 간의 파트너십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 폰 부품 제조기업의 SCM 성공요인 중 성과관리 요인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트너십의 매개효과는 SCM 성공요인 중 활성화 지원 요인이 파트너십을 거쳐 경영성과로의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부품 제조기업의 프로세스 혁신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을 통해 SCM 실행 기업은 성공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정보 관리 및 공유, CEO 및 리더의 SCM에 대한 관심과 활성화를 실현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또한 기업 간 파트너십은 곧 기업의 경영성과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프로세스의 혁신은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기업이미지 향상 등 다양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There is a trend that component businesses which depend on a diversified smart phone market have faced increased uncertainty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the competition of global corporations. As a result, all of the SCM corporations need to be managed as one corporation to achieve a competitive advantage by efficient work and collaboration with business partn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y to verify through analysis the effect of partnership and process innovation influence on business performance and which SCM success factors affect business performance. This study surveyed 193 workers who were working at smart phone component manufacturing companies from 2015.10.1.~11.15.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as follow ; out of the SCM success factors, information management and support significantly affect partnership between corporations. Also, the partnerships between smart phone component manufacturing companies affect business performance. Out of the SCM success factors, performance management significantly affects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mart phone component manufacturing companies. The SCM success factors mediated effect of partnership and support appear to indirectly affect the effectiveness of business performance. Process innovation of smart phone component manufacturing companies affects the business performance.

keyword : SCM, Partnership, Process innovation, Business performance
Author(s)
최용호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Keyword
SCM 파트너십 프로세스 혁신 경영성과
Publisher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89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3220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통상전공
Advisor
이춘수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기여도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3
제 1절 SCM의 의미와 성공요인 3
1. SCM의 개념 3
2. SCM에 대한 정의연구 4
3. SCM의 성공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5
4. SCM의 성공요인에 대한 도출 6
제 2절 파트너십과 SCM 프로세스 혁신 8
1. 파트너십 개념 8
2. 파트너십 선행연구 9
3. SCM의 프로세스 혁신 9
제 3절 SCM의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및 성과도출 10
1. SCM의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10
2. SCM의 성과 도출 11
제 3 장 연구방법 13
제 1절 조사 대상 기업 및 분석 방법 13
제 2절 가설 도출 및 연구모형 16
1. 가설도출 16
2. 연구모형 20
제 4 장 연구결과 21
제 1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21
제 2절 연구 가설의 검증 24
1. 상관관계 분석 24
2. 실증분석 25
제 5장 결 론 30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30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32
1. 연구의 시사점 32
2. 향후 연구과제 32
참고문헌 34
부록(설문지) 39
국문초록 46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통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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