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Study on Vocabulary Comprehension of the Korean Language using Visual media of Korean Wave K-pop- Subtitle : Based on BTS`s song lyrics
- Abstract
- 본 연구는 첫째, 한국어 중급 단계인 3∼4급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류 k-pop의 영상 매체 중 위버스(Weverse)와 유튜브(youtube) 등의 무료 스트리밍(streaming)서비스를 활용하여 방탄소년단(BTS)이 한국어로 전 세계인에게 전하는 선한 영향력: 긍정메시지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한국어 어휘 교육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둘째, 전 세계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영상 매체 활용하여 한국어 어휘교육에 적용시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n this regard,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largely falls into two categories as follows.
First, this study focused on enabling Korean learners of the 3rd to 4th grade, which are the intermediate levels of Korean language, to understand the good influence, that is, the positive messages that BTS conveys to entire world, and one step further, improving their ability to vocabulary comprehension of Korean language by utilizing free streaming services such as Weverse and YouTube among digital contents of diverse K-pop Korean waves.
Second, this study intended to suggest the options that can seek the ways of listening comprehension for practical communication by applying digital contents that can be easily used by people around the world to the vocabulary comprehension of Korean language.
- Author(s)
- 최은용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방탄소년단(BTS) 한류 K-pop 한국어 어휘 교육 선한 영향력 긍정적 메시지 실제적 의사소통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9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200000505521
- Alternative Author(s)
- CHOI EUN YO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Advisor
- 채영희
- Table Of Contents
- Ⅰ.서론 1
1.연구목적 및 의의 1
2.선행연구 3
1)노래 활용 이론에 대한 연구 3
2)듣기 활동 이론에 대한 연구 5
3)영상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 7
3.연구방법 및 내용 10
Ⅱ.이론적 배경 12
1.영상 매체의 개념과 중요성 12
2.영상 매체의 교육적 활용 및 구성 방안 13
3.긍정적 어휘의 교육적 가치 17
Ⅲ.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 19
1.설문 조사 분석 19
1)설문 조사의 목적 19
2)설문 조사 전체 문항 구성 분석 19
2.설문 조사 세부적 문항 분석 20
1)참가 대상 및 기본 인적 사항 문항 분석 20
2)공통 질문 문항 분석 22
3)한국어 노래 활용 문항 분석 23
4)한국어 듣기 활동 문항 분석 26
5)한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활동 문항 분석 27
3.설문 조사 결과 분석 30
Ⅳ.방탄소년단(BTS)의 영상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의 교육적 가치 33
1.방탄소년단(BTS)노래의 교육적 가치 33
2.방탄소년단(BTS)노래의 한류 영상 매체 범위 36
3.방탄소년단(BTS)노래의 긍정메시지 활용 40
Ⅴ.방탄소년단(BTS)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방안의 실제 48
1.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방탄소년단(BTS)노래의 선정과 구성 48
2.방탄소년단(BTS)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수업 지도안 분석 51
3.방탄소년단(BTS)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분석 55
1)1차시 의 주요한 어휘 분석 57
2)2차시 <2! 3!>의 주요한 어휘 분석 59
3)3차시 의 주요한 어휘 분석 61
4.방탄소년단(BTS)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수업 지도안의 실제 65
Ⅵ.결론 87
참고 문헌 89
국문 요약 99
교사용 설문조사 101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