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교육통계서비스를 위한 정보시각화 방법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Information Visualization Method for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Abstract
교육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토대로 인간의 활동을 조직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교육 관련 정보는 그 범위가 대량화되고 복잡화되어 일반 사용자가 데이터의 의미와 목적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교육통계 정보는 통계학을 기반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정보 파악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지적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직관적이고 손쉽게 교육통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통계 그래프 시각화 기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제공되는 교육통계 정보는 국가에서 수집·관리하는 중요한 지표로 우리 교육 현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육에 관한 사실 확인의 차원을 넘어 교육 현상의 원인 분석 및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교육통계 정보는 실효성 있는 교육 정책을 추진할 수 있어 국가 정책 수립을 위한 필수적인 과학적·객관적 지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통계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표준화된 시각 언어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교육통계서비스를 연계·통합하여 표현할 수 있는 정보시각화 유형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각화는 2가지 유형으로 첫째, 그래프의 기호와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행과 열로 구성된 격자 유형으로 정보를 구성하는 방법이다. 둘째, 교육통계서비스의 정보는 학제, 주제, 시간별 데이터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 같은 정보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도별로 구분하여 제공한다. 이에 따라 위도와 경도의 좌표를 기반으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지도 유형 시각화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2가지 유형의 시각화는 데이터 유형에 따라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어 정보의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 보여진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정보시각화 방법을 통해 제작된 시각화를 통해 사용자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보다 손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이미진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정보시각화 교육통계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94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9139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Advisor
홍동식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논문초록 ⅷ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3
3. 선행연구 검토 6
가. 교육통계 6
나. 정보시각화 7

Ⅱ. 교육통계의 고찰 9
1. 교육통계의 이해 9
가. 통계의 이해 9
나. 국가통계의 종류 11
다. 교육통계 정보제공 현황 12
2. 교육통계의 현황 및 역할 14
가. 교육통계의 현황 14
나. 교육통계의 역할 15
3. 교육통계의 유형 18
가. 교육통계의 특성 18
나. 교육통계의 데이터 유형 20
다. 교육통계의 데이터 형식 21

Ⅲ. 정보시각화의 고찰 28
1. 정보시각화의 이해 28
가. 정보시각화의 정의 28
나. 정보시각화의 역사 30
다. 정보시각화의 발전 32
2. 정보시각화 방법 34
가. 표현적 정보시각화 35
나. 탐색적 정보시각화 37
다. 설명적 정보시각화 38
3. 정보시각화 특성 및 구성요소 40
가. 정보시각화의 특성 40
나. 정보시각화의 유형 41
다. 정보시각화의 요소 49

Ⅳ. 교육통계서비스 정보시각화 현황 56
1. 교육통계서비스 현황 56
가. 미디어 기반 57
나. 인쇄 기반 58
2. 교육통계서비스 시각화 유형 및 요소 60
가. 시각화 유형 61
나. 시각화 요소 65

Ⅴ. 교육통계서비스 분석 67
1. 교육통계서비스 분석 방법 67
가. 분석 목적 67
나. 분석 범위 67
다. 분석틀 69
2. 교육통계서비스 내용 분석 71
가. 각급학교 개황 71
나. 유초중등교육 72
다. 고등교육 74
라. 국제비교 75
마. 기타 76
3. 교육통계서비스 분석 결과 78

Ⅵ. 교육통계서비스를 위한 정보시각화 방법 82
1. 정보시각화 목적 82
2. 정보시각화 유형 제안 83
3. 정보시각화 방법에 따른 디자인 제안 90
가. 데이터 선정 및 분석 90
나. 시각화 요소 적용 91

Ⅶ. 결론 97
1. 연구결과의 종합논의 97
2. 결론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8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