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시조창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시조 문학의 전개 과정과 구현 양상을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시조 교육 현장에 시조창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해 보았다.
Ⅱ장에서는 시조창 이해를 위해 가곡과 비교하여 시조창의 개념을 정리하고, 시조창의 종류와 연행 양상을 살펴보고, 석암 정경태의 시조창 악보인 선율보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제시된 평시조 와 사설시조 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활동만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고 시조창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Ⅳ장에서는 일반적인 시수업 모형을 고찰한 뒤 시조창을 활용한 수업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수업 모형 절차에 따라 각 단계별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본시 수업을 7차시로 구성하였다. 시조창을 지도하는 1~3차시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체적으로 전개하였으며, 내면화 단계에 해당하는 4~7차시는 학생들의 수행 결과물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적용을 통해 볼 때 시조창을 활용한 시조 교육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먼저 시가 장르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운율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학습자가 시조를 창으로 부르는 과정을 맛봄으로써 시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진다. 또한 학습자는 내면화 단계에서 시조를 창작하여 불러봄으로써 시조 문학이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연극을 통해 시조 속 화자의 처지와 정서를 상상해 봄으로써 시조 문학의 연행 양상을 이해하고, 음악과 문학을 즐겼던 선조들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시조창을 활용한 수업이 시조 교육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고 고등학교 시조 교육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uthor(s)
최세영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시조창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06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1386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Advisor
고순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대상
가. 연구 방법
나. 연구 대상

Ⅱ. 시조창의 이론적 배경
1. 시조창의 이해
2. 시조창의 연행 양상
3. 시조창의 종류
4. 선율보의 이해

Ⅲ. 시조창의 교육적 효과
1. 와 의 교육 양상
가. 두 시조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 양상
나. 학습목표 달성의 가능성 제고
2. 시조 교육에서 시조창 활용의 가능성
가. 선행 연구를 통해 본 시조창의 교육적 효과
나. 수업 연구를 통해 본 시조창의 교육적 효과
다. 시조창을 활용한 학습활동 모색

Ⅳ. 시조창을 활용한 시조 교육의 실제
1. 시조창을 활용한 수업 절차 모형
가. 계획 단계
나. 진단 단계
다. 지도 단계
라. 평가 단계
마. 내면화 단계
2. 시조창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가. 수업을 위한 기본전제
나. 시조창 지도 내용
다. 시조창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라. 내면화 단계의 학생 결과물

Ⅴ. 결론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