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열원온도 변화가 해양온도차 발전효율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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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Efficiency of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System according to Heat Source Temperature
Abstract
화석 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으로 산업화 및 공업화로 인해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신재생에너지발전에 많은 관심이 증가하며, 그 중 지구 약 78%를 차지하고 있는 해양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은 표층수와 심층수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시스템으로 무한한 에너지 수급 및 친환경적인 발전으로 볼 수 있다. 해양온도차발전은 기본 ORC에 고열원과 저열원으로 표층수와 심층수를 이용한 것이다. 즉, 표층수를 이용하여 증발된 고온고압의 작동유체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시켜 전력을 생산하고 심층수로 응축을 시켜 순환하는 사이클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클을 설계하고 제작하여 표층수 온도에 따른 실험과 표층수 온도보다 더 높은 온도를 가진 온배수를 이용하여 실험하여 고열원의 온도변화에 따라 효율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 확인 하였다. 효율 변화는 각각 APRe, APRc, 발전량, 압력 및 시스템 효율을 각각 비교를 하였다. 두 실험 모두 열원온도가 증가할수록 증발압력이 증가하여 APRe와 APRc의 값은 감소하였다. 발전량은 펌프일량, 터빈발전량 모두 증가하였지만 펌프일량은 터빈발전량에 미치는 영향이 작아 순수발전량은 증가하였다. 이에 시스템효율은 열원온도가 증가함에 증가하였다. 표층수를 적용한 사이클은 최대 3.0% 효율을 온배수를 적용한 사이클은 최대 5.33%의 효율을 확인하였다.
두 실험을 통하여 열원온도 변화에 따른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의 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 확인 하였다. 열원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듯이, 추후 온배수 뿐만 아니라 다른 열원을 이용한 사이클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한다.
Author(s)
손창민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 2
Type
Dissertation
Keyword
OTEC 시스템 효율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08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5284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Advisor
윤정인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1 연구 배경 1
1.2 종래 연구 3
1.3 연구 목적 4
제 2 장 해양온도차발전 실험장치 및 방법
2.1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5
2.2 실험 장치 및 계측 장치 8
2.1.1 실험장치 10
2.1.2 실험 계측장치 17
2.3 실험 방법 및 조건 22
2.4 데이터 해석 24
제 3 장 표층수 온도에 따른 성능 실험
3.1 작동유체 선정 27
3.2 실험 결과 및 고찰 29
3.2.1 heat balance 30
3.2.2 압력 32
3.2.3 증발열량 및 응축열량 34
3.2.4 전력량 37
3.2.5 시스템 효율 41
제 4 장 발전소 온배수 온도에 따른 성능 실험
4.1 작동유체 선정 43
4.2 실험 결과 및 고찰 47
4.2.1 압력 48
4.2.2 증발열량 및 응축열량 50
4.2.3 전력량 53
4.2.4 시스템 효율 56


제 5 장 결론 58

참고문헌 60
감사의 글 6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냉동공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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