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압축기를 이용한 선박용 패키지 에어컨의 성능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 Abstract
- 최근 들어서 전 세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하는 국제 해운 분야에서도 새롭게 건조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CO2 배출량 감축의 지구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최근 선박에서 대기로 방출하는 CO2의 양을 지수화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다.
CO2 규제는 신조선에 국한된 규제로 노후화 선박 교체 등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탄소세 또는 탄소배출권거래제도가 도입될 경우 해운업계에 금전적인 부담이 부과되므로 저연비노후화 선박들의 빠른 교체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우리 선박 기자재 기업들은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에 맞춰 고효율적인 기자재의 개발 및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기존의 선박용 패키지에어컨은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부하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며, 계속 반복되는 시동 및 정지 운전으로 인한 소비전력의 증가의 문제가 있어, 이 논문에는 변화하는 시장으로 흐름에 맞춰 고효율적인 용량 가변형 패키지에어컨의 기본 특성을 조사하고자 하고, 이를 위하여 인버터 압축기를 선박용 패키지에어컨에 설치하여 고 효율화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한다.
그 결과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부하에 대응하여 연속 기동이 가능하며, 소비전력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 연속 기동으로 인하여 압축기의 수명이 향상되고, 소음 및 진동 감소로 인하여 패키지에어컨의 품질 증가 효과가 예상된다.
- Author(s)
- 차병건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선박용 패키지 에어컨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10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3091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Advisor
- 윤정인
- Table Of Contents
- Abstract ⅲ
Nomenclature ⅴ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종래의 연구 7
1.3 연구 목적 및 내용 8
제 2 장 실험장치 및 방법 9
2.1 실험 장치 9
2.2 실험방법 및 조건 22
제 3 장 결과 및 고찰 28
3.1 운전 특성 28
3.2 시스템 특성 평가 38
제 4 장 결 론 42
참고문헌 44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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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냉동공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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