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트레이닝 센터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설 검정을 위한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WIN Ver. 18.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α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수간의 관계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물리적환경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접근성(p<.001)과 매력성(p<.001)은 높은 수준에서 긍정적임을 보였고, 청결성(p<.01)과 쾌적성(p<.05)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인적 서비스의 하위요인 중에서 외향성(p<.01)과 신뢰성(p<.001)이 긍정적인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은 영향관계가 성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경영자들이 준비해야 할 것은 물리적 환경의 요인들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며, 트레이너의 전문성을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전략적인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겠다.
- Author(s)
- 김만민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퍼스널트레이닝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15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29687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체육학과
- Advisor
- 문선호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변수 및 모형 5
4. 연구 가설 6
5. 연구의 제한점 7
6.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퍼스널 트레이닝 10
2. 물리적 환경 12
3. 인적 서비스 24
4. 고객 만족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1
3. 타당도 분석 32
4. 신뢰도 분석 36
5. 조사절차 37
6. 자료처리방법 38
Ⅳ. 연구결과 39
1. 상관관계 분석 39
2. 다중회귀분석결과 40
Ⅴ. 논의 43
1.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43
2.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의 인적 서비스와 고객만족과의 관계 45
Ⅵ. 결론 및 제언 48
1. 결 론 48
2. 제 언 49
참고문헌 51
부록(설문지) 6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체육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