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멀티미디어 시대 독서매체에 따른 독서동기, 독서량, 독서 하이라키가 독서 충족과 매체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멀티미디어 시대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서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미디어 행위로 나타난다. 이는 수용자의 능동적인 미디어 선택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미디어의 다양성 때문에 수용자의 적극성도 요구하는 등 수용자의 매체이용 형태 전반에 변화를 수반한다. 인쇄 텍스트를 대표하는 종이책과 전자 텍스트를 대표하는 전자책은 매체 형태의 차이뿐만 아니라, 독자들이 독서매체를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에도 차이를 나타낸다. 독서는 예전부터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전자 기반의 독자지향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독자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고자 능동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결국 독서매체는 이러한 독자들의 요구에서 부응하여 전자책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독서과정에서 전자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독서매체들은 전통적인 종이책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맞춤형 정보를 생산함으로써 독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었으나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독서매체는 독자들로부터 외면 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나 다매체 환경으로 표현되는 정보화 사회는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된 사회이며, 지식과 정보의 취사선택에 있어서 특수화와 분화현상이 일어나 보다 깊고, 다양하고 체계적인 정보와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 독서의 중요한 이유가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기도하지만, 더욱 중요한 목적은 사고의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독자들의 지식수준이 증가하고, 수요가 전문화된 현실에서는 독자들의 매스미디어의 수용형태가 보다 다양할 것이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정보나 내용에 대한 독서 하이라키는 전문화되고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매체 사용이 의미를 인지하는 포괄적인 사고 과정이라는 사고과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독자가 독서매체를 효용적으로 사용하고, 독서의 효용성을 얻기 위해서는 독서매체와 관련된 매체형태와 이용형태에 대해 보다 독서 하이라키의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독자들의 독서 하이라키의 가치인식의 차이 및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양적분석을 수반함으로써 종이책과 차별화된 전자책 수용의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관점에서 본 연구는 독자들의 독서매체에 대한 수용과정을 이용과 충족이론에 기반하며, 독서매체 간의 차이에 따라 독서 하이라키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정교화가능성모델에 기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적 연구와 문헌적 연구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증적 연구방법을 실시하기 위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핵심어: 독서 하이라키, 이용과 충족, 정교화가능성모델, 독서매체, 매체선호도
Author(s)
뢰안나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독서 하이라키 이용과 충족 정교화가능성모델 독서매체 매체선호도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67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29844
Alternative Author(s)
LAI ANNA
Department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Advisor
김용호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독서매체
1) 독서
2) 종이책
(1) 종이책의 정의 및 개념
(2) 종이책의 매체적 특성
3) 전자책
(1) 전자책의 정의 및 개념
(2) 전자책의 매체적 특성
4) 독서방식의 변화
(1) 독서방식
(2) 독서방식의 변화
2 독서 하이라키 이론(Reading Hierarchy Theory)
1) 독서 하이라키 이론의 배경 및 개념
2) 독서 하이라키 이론
3 이용과 충족이론(The 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s)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1) 능동성
(2) 충족
2) 이용과 충족이론의 가정 및 모형
4 미디어 이용동기
1) 동기
2) 미디어 이용동기
3) 독서동기
5 정교화가능성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1) 정교화가능성모델(ELM)의 개념
2) 정교화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동기
(2) 능력
3) 관여도
(1) 관여
(2) 관여도
4) 독서매체에 따라서 정교화가능성모델에서 독서 하이라키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모델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1) 측정도구
2) 설문지의 구성
3) 자료 수집 방법
4) 자료 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
1 분석결과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2) 독서매체 이용형태 분석
3) 독서매체에 따라서 독서 하이라키별로 분석
2 연구가설의 검증
Ⅴ 논의
Ⅵ 결론
1 결론요약
2 한계 및 제언
참고논문
부록: 설문지(국문 및 중문)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