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베트남에서 한류와 한국 화장품 광고에 대한 태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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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베트남에서 한류와 한국 화장품 광고에 대한 태도가 제품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한류와 한국 화장품 광고, 국가 이미지 및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가 제품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해 호치민시에 거주하는 여성 소비자 298명을 표본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류와 국가 이미지가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화장품 광고가 제품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렇게 때문에 한류의 주역인 K-POP이나 한류스타를 활용하여 문화를 더 확산시키고, 한류 문화의 수준 향상과 새로운 콘텐츠 개발로 베트남 사람들에게 더 맞는 광고와 이미지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제품에 대한 태도가 추천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할 때, 한국 화장품 기업은 더 세련된 디자인과 친절한 서비스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호감을 심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uthor(s)
VO NGOC PHUONG THAO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베트남 화장품광고 한류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68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31736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김완민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2
제 3 절 연구의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 1 절 한류 4
가. 한류의 개념 4
나. 베트남에서의 한류와 전개 상황 6
다. 한류에 대한 태도 7
제 2 절 한국 화장품 광고에 대한 태도 8
제 3 절 한국 국가 이미지 10
가. 국가 이미지의 정의 10
나. 국가 이미지의 구성요소 11
제 4 절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 14
가. 태도의 개념 14
나. 태도의 구성요소 16
제 5 절 추천의도 17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8
제 1 절 연구모형 18
제 2 절 연구 가설 설정 18
가. 한류와 한국 국가이미지 간의 관계 19
나. 한류와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19
다. 한국 화장품 광고태도와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20
라. 한국 국가 이미지와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21
마. 한국 국가 이미지와 추천의도 간의 관계 22
바. 한국 화장품에 대한 태도와 추천의도 간의 관계 22
제 4 장 실증연구 24
제 1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24
가. 한류 24
나. 광고태도 24
다. 국가이미지 25
라. 제품태도 25
마. 추천의도 25
제 2 절 실증연구 27
가. 연구방법 27
나. 자료수집 및 표본특성 27
제 3 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29
가. 신뢰성 분석 30
나. 타당성 분석 30
제 4 절 가설 검증 34
제 5 장 결론 3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38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39
가. 이론적 시사점 39
나. 실무적 시사점 40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41
참고문헌 42
설문지 52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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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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