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부산광역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차로별 교통시설물 효과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raffic Facilities based on the Intersections in School Zone in Busan
Abstract
우리나라는 어린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기하고 있으나 2010년 이후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다. 그 중 어린이 교통사고는 전체교통사고의 5%를 차지하며 사고위험도 역시 성인에 비해 높다. 통계결과,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보행 중 사망자 수는 OECD평균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는 어린이 교통안전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부산광역시는 타 시도에 비해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므로 더욱 어린이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본연구의 데이터는 교통안전공단의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지점’내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어린이 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 보호구역내에서 교통사고 발생이 많았으며 특히, 교차로 횡단 중 교통사고 사고유형이 많은 비율은 차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부산시 내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지점 중 어린이 보호구역을 연구대상지로 선별하였다. 선정된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기하구조 및 교통시설물 설치유무를 조사하였으며 어린이 보호구역내 교차로 기하구조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각 지점에 설치된 교통시설물들을 대상으로 설치유무에 따른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확률을 산정하였다. 확률산정결과, 교차로 기하구조에 따라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시설물의 종류가 달랐다. 본 연구결과는 제한된 예산 내에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시설물 우선설치 순위 선정을 도울 것이며 보다 효율적인 교통안전 환경조성에 기여할 것이다.
Author(s)
정근영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2
Type
Dissertation
Keyword
Children traffic accident Traffic facility Intersection Probability of accident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368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31064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Advisor
배상훈
Table Of Contents
Chapter 1. Introduction 1
1.1 Study background and purpose1
1.2 Study area3
1.3 Flow of study5
Chapter 2. Review previous study and differentiation6
2.1 Domestic study6
2.2 Oversea study7
2.3 Differentiation of study10
Chapter 3. School zone theoretical study11
3.1 Children traffic safety law․scheme11
3.2 Traffic facilities in school zone22
3.3 School zone current state24
Chapter 4. Analysis children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27
4.1 Data collection27
4.2 School zone traffic accidents data analysis27
Chapter 5. Traffic facilities by crossroads in school zone36
5.1 Traffic facilities installation current state36
5.2 Traffic accident probability by crossroads40
5.3 Traffic facilities Influence by crossroad42
Chapter 6. Conclusion and future research43
참고문헌 4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