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무역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한국 신발산업 경쟁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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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Reserch on Korean Footwear Industry competitiveness through Trade Network Analysis
Abstract
우리나라 신발산업은 과거 성장기 주요 산업이었으나 현재는 쇠퇴산업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제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새로운 경쟁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 간 무역 네트워크의 흐름과 방향, 구조의 복잡성을 적용하여 HS CODE 제6404호(신발류 갑피를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의 교역구조를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국제무역은 4차 산업혁명의 진행으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흐름과 무역네트워크 연결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국가 간 기술차위와 경쟁우위가 점점 빠르게 변화함에 하고 있다. 기존의 무역학 연구의 분석방법론으로는 숨겨진 국가 간의 무역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신발산업은 한때 저임금과 뛰어난 제조기술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었다. 하지만 급격한 경제 성장과 정책으로 인해 산업구조의 고도화로 이어졌다.
인건비의 상승, 원재료 가격의 상승, 지가 상승 등의 어려움이 겹쳤다. 글로벌 기업의 OEM생산기지의 이전 등이 겹쳐 우리나라의 신발산업은 쇠퇴 할 수밖에 없었다.
현재 우리나라 신발산업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로부터 값싼 원재료를 조달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은 동남아 저임금 국가와의 인건비 격차를 줄여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신발산업은 개발도상국들의 소득향상과 여가생활의 다양화로 계속적으로 신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신발의 패션화 및 기능성 신발의 출현에 따라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 신발 주요 생산국과 소비국을 대상으로 한 무역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전체 흐름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다수 상대국 간의 상호 영향력을 측정 한다. 또한 국가 간 무역량 측정을 통해 신발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무역네트워크 내 중심성 분석은 여러 종류로 분류 및 분석 된다.
첫째, 무역 네트워크 관계(활성화 정도)를 나타내는 밀도분석(Density)이다.
둘째, 무역 네트워크 내 발전·성장 가능성 및 경쟁력을 내포하고 있는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Degree Centrality)이다.
셋째, 무역 네트워크 내에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 대비하고 대비하는 순간 적응력인 근접 중심성 분석(Closeness Centrality)이다.
마지막으로, 무역네트워크 내의 국가 간 흐름의 통제력을 나타내는 매개 중심성 분석(Betweenness Centrality)이다. 이러한 중심성 분석을 통해 중심국가와 상대국가와의 관계·영향력을 분석하였다.
2015년 기준으로 HS CODE 제6404호 신발류(바깥바닥을 고무·플라스틱·가죽 콤퍼지션 레더로 만들고, 갑피를 방직용 섬유로 만든 것)의 수출 무역 연결정도(Degree) 중심성은 중국, 베트남, 벨기에, 인도네시아, 독일 순으로 분석되었다. 수입 무역의 연결정도(Degree) 중심성은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벨기에 순으로 분석되었다. 수출 무역 근접중심성은(Closeness) 중국,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프랑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수입 무역 근접중심성은(Closeness) 중국, 베트남, 이탈리아, 스페인, 인도 순으로 분석되었다. 수출 무역 매개중심성(Betweenness)은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독일, 아랍에밀리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수입 무역 매개중심성(Betweenness)은 스페인,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미국 순으로 분석되었다.
HS CODE 제6404호의 신발무역 네트워크분석을 종합해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연결(Degree)·근접(Closeness)·매개(Betweenness) 중심성이 경제규모에 비해 하위그룹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은 전체적으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이 확인되었고, HS 제6404호의 생산과 소비 및 유통수준을 반영하는 무역네트워크 관계 내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중국은 주요 생산·소비국들과 긴밀하고 우호적인 무역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무역의 흐름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고, 무역 네트워크 구도에서 영향력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산업진흥 센터에서 제공하는 신발산업통계정보와 Portuguese shoes에서 제공하는 신발주요 생산국, 트렌드, 통계정보, UN Comtrade에서 제공하는 국가 간 수출입통계정보를 바탕으로 NetMiner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In this study, the Korean footwear industry was a major industry, but now it is being called a declining industry. However, through the fourth industry, the trade structure of HS 6404 (made up of textile materials of footwear upper) was analyzed by applying the flow, direction and structure complexity of the international trade network of the world shoes industry
Currently, trade is changing into unpredictable flows and trade networks due to the progress of the 4th industry. As the technology and competitive advantage of the countries are changing rapidly, It was difficult to identify and analyze them.
In the case of Korea, which has excellent manufacturing technology for shoe industry, the shoe industry of Korea had to decline due to the change of the OEM production base of the global company due to labor cost increase, raw material increase, land increase rate and so on. The fourth revolution provides opportunities by importing cheaper raw materials from abroad and creating and maintaining new added value based on outstanding technology.
The global footwear industry is growing in income in the backward countries, diversified leisure activities are increasing demand for various shoes, and it is no longer a declining industry. It analyzes the flow through the trade network analysis and analyzes the mutual influence of the central and multiple counterparts in the major trading districts of footwear trade to the major producers of shoes in the world. I want to provide the data.
The analysis of centrality within a trade network is based on the following three dimensions: density, which indicates trade network relations (degree of activation); degree degree of centralization, which includes development and growth potential and competitiveness in the trade network; Closeness Centrality, which is a momentary adaptation to prepare for and contrast with the other countries, and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entral state and the other countrie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intermedia between countries in the trade network.
HS 6404 Export trade linkage (Degree) center of footwear (outer soles of rubber, plastic, leather composition leather, upper fabric made of textile fibers) centered in China, Vietnam, Belgium, Indonesia and Germany in 2015 respectively. The degree of linkage of import trade (Degree) was analyzed in the order of China, Kazakhstan, Vietnam, Indonesia and Italy in 2015. Export trade proximity (Closeness) was analyzed in order of China, Italy, Germany, Spain, and France in 2015. Imports trade proximity (Closeness) was analyzed in order of China, Italy, Spain, Vietnam and India in 2015. Export trade mediation (Betweenness) was analyzed in order of Italy, Spain, USA, Germany, and Arab emile in 2015. Imported trade mediated centrality (Betweenness) was analyzed in order of Spain, France, Netherlands, Italy and USA in 2015.
HS 6404 Shoes trade network analysis shows that Degree, Closeness, and Between are located in subgroups in Korea. However, China was found to be in the top position overall, and China was located within the trade network relationship with major shoes industry production and consumption. It also maximized the efficiency of the trade flow by maintaining close and friendly trade relations with the countries within the main producing and consuming countries. Therefore, it was found that the influence within the trade network is very high.
In this study, we extracted and analyzed the information of shoes industry statistics provided by the shoe industry promotion center, and the information on imports and exports of the shoes.
Author(s)
정세연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2
Type
Dissertation
Keyword
신발산업 무역네트워크분석 HS 6404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033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0674
Alternative Author(s)
JUNG, Sae-Yeo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Advisor
이춘수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분석의 배경과 목적 1
1.1.1 신발산업 무역네트워크 분석의 배경 1
1.1.2 신발산업 무역네트워크 분석의 목적 3
제2절 분석의 구성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5
제1절 신발산업 5
2.1.1 신발산업개요 5
2.1.2 신발산업 HS CODE 9
2.1.3 4차 산업혁명과 신발생산의 융복합화 10
제2절 세계 신발산업과 우리나라 신발산업의 동향과 특징 11
2.2.1 세계 신발 수출입 동향 11
2.2.2 세계 신발산업 특징 13
2.2.3 우리나라 신발산업 동향 14
2.2.4 우리나라 신발산업 특징 15
제3절 신발산업 무역 및 무역네트워크 분석 문헌연구 16
제3장 분석 프로세스 및 무역네트워크 분석 20
제1절 프로세스 20
제2절 신발 산업 무역의 중심성 분석 22
3.2.1 연결정도(degree) 중심성분석 22
3.2.1.1 무역네트워크분석 통한 수출 연결정도(degree) 중심성분석 24
3.2.1.2 무역네트워크분석 통한 수입 연결정도(degree) 중심성분석 28
3.2.2 근접정도(closeness) 중심성분석 32
3.2.2.1 무역네트워크분석 통한 수출 근접(closeness) 중심성분석 33
3.2.2.2 무역네트워크분석 통한 수입 근접(closeness) 중심성분석 36
3.2.3 매개(Betweenness) 수출·수입 중심성분석 39
3.2.3.1 무역네트워크분석 통한 수출 매개(Betweenness) 중심성분석 40
3.2.3.2 무역네트워크분석 통한 수입 매개(Betweenness) 중심성분석 43
3.2.4 우리나라 신발산업 육성방안 46
3.2.4.1 완전 자동화 생산방식 도입 46
3.2.4.2 우리나라 고유 브랜드 육성 46
3.2.4.3 한류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 활용 47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4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48
제2절 시사점 및 대응방안 5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54
*참고문헌 55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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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FTA비즈니스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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