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인공어초 설치 속도에 따른 초기 침하량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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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Estimation of Initial Seabed Settlement of Artificial Reefs according to Installation Velocities
Abstract
인공어초를 설치할 때 일반적으로 선박에서 자유낙하를 시키거나 케이블을 이용한다. 이 때, 인공어초와 해저지반의 충돌로 인해 초기 침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은 인공어초의 공용적 감소로 이어진다. 본 연구는 동적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인 ANSYS-AUTODYN을 사용하여 인공어초의 설치 중 발생할 수 있는 해저지반의 초기침하량을 해석하였다. 해석 대상은 국내 연안에 가장 많이 설치된 사각어초와 반구형어초이다. 해석변수로는 설치 속도(0.2m/s, 0.4m/s, 0.6m/s)와 지반모델(진흙이 섞인 포화된 모래지반, 자갈이 섞인 포화된 모래지반)을 고려하였다. 사각어초는 추가적으로 설치 각도(θ= 5˚, 10˚, 15˚)를 고려하여 해저지반의 초기침하를 정량화하였다. 모든 해저지반에서, 어초의 종류와 관계없이 설치 속도가 빠를수록 초기침하가 크게 나타났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자갈이 섞인 포화된 모래지반에 비해 진흙이 섞인 포화된 모래지반에서 초기침하가 상당히 크게 나타났다. 사각어초와 반구형어초 모두 약 39cm의 침하가 발생하였다. 유효공용적의 손실률을 산정해보면 사각어초는 약 20%, 반구형어초는 약 41%가 발생하였다.
Author(s)
김민지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154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0597
Alternative Author(s)
Min Ji Kim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해양공학과
Advisor
나원배
Table Of Contents
TABLE OF CONTENTS i
LIST OF FIGURES iii
LIST OF TABLES viii
ABSTRACT ix
CHAPTER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Objective and Scope 2
CHAPTER 2 MATERIALS AND METHODS 4
2.1 Target Artificial Reefs 4
2.2 Explicit Dynamics 8
2.2.1 ANSYS-AUTODYN 8
2.2.2 Governing equation 9
2.3 Modeling 11
2.4 Material Model 18
2.4.1 RHT concrete model 18
2.4.2 CU-ARL model 22
CHAPTER 3 RESULTS 28
3.1 Collision Analysis – Cube type Reef 28
3.1.1 Seabed composed of saturated sand (70%) and gravel (30%) 28
3.1.2 Seabed composed of saturated sand (85%) and clay (15%) 39
3.2 Collision Analysis – Half-ball type Reef 50
3.2.1 Seabed composed of saturated sand (70%) and gravel (30%) 50
3.2.2 Seabed composed of saturated sand (85%) and clay (15%) 54
CHAPTER 4 DISCUSSIONS 58
CHAPTER 5 CONCLUSIONS 66
ACKNOWLEDGEMENT 68
REFERENCES 6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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