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봉의 Tube-Cap 저항 Butt 용접 특허분석 및 시뮬레이션 연구
- Abstract
- In this paper, the patent of the fuel rod welding method is analyzed and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fuel rod manufacturing technology in the future is discussed. Also,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patent related to the welding method of nuclear fuel rods,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strategy of nuclear fuel rod welding technology was searched and the welding characteristics were obtained through the simulation for welding of tube-cap resistance butt.
- Author(s)
- 김범진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251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2959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 Advisor
- 박영환
-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
1.3 조사방향 1
제 2 장 특허 분석 3
2.1 특허검색과 기술분류 기준 3
2.1.1 국가별 사용 DB 및 검색 범위 3
2.1.2 특허검색식 3
2.1.3 노이즈 제거 기준 5
2.2 주요 특허 분석 5
2.2.1 한국 등록특허 ‘제10-1406076호’ 분석 5
2.2.1.1 분석대상 특허의 개요 5
2.2.1.2 분석대상 특허의 요지 6
2.2.1.3 분석대상 특허 목적 및 효과 7
2.2.1.4 분석대상 특허 권리범위 8
2.2.1.5 특허 분석결과 9
제 3 장 Tube-Cap 저항 Butt 용접 시뮬레이션 12
3.1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설정 12
3.1.1 시뮬레이션 재료 및 조건 12
3.1.2 SORPAS 2D 시뮬레이션 13
3.1.3 시뮬레이션 조건 15
제 4 장 시뮬레이션 결과 18
4.1 전류 기준 결과 18
4.1.1 용접 중 A~E 지점에서의 용융 및 응고 메커니즘 18
4.1.2 조건별 용접부 형상 비교 21
4.1.3 시뮬레이션 최종 결과 비교 24
4.1.3.1 전류에 따른 용접 최고 온도, 전극변위, 용융량 24
4.1.3.2 용접 중 저항 결과 비교 36
4.2 오버랩길이 기준 결과 39
4.2.1 Welding Time 내 A~E 지점에서의 용접부 이미지 39
4.2.2 조건별 용접부 형상 비교 43
4.2.3 시뮬레이션 최종 결과 비교 45
4.2.3.1 오버랩 길이에 따른 용접 최고 온도, 전극변위, 용융량 45
4.2.3.2 Welding Time 내 Resistance 변화 61
제 5 장 결론 64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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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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