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An Empirical Driving Model Study on Complex Road Top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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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종단과 횡단 복합도로지형에서의 경험적 주행모델 연구
Abstract
2017년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자율주행차량과 Connected Car가 큰 주목을 받았다. 연료소모량 감소는 자율주행차량의 필요성 중 하나로 자율주행차량 시대에 대비한 연료 효율적인 차량 제어가 필요하다. KOTEMS에 따르면 교통부문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5년 1억tonCO2eq를 넘어섰고, 이 중 도로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는 전체의 95.54%를 차지한다. 이러한 이유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연료소모량은 차량의 주행 행태와 도로 지형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량 시대에 대비하여 도로의 종단 지형과 횡단 지형을 모두 포함하는 복합도로전형 구간에서의 연료 효율적인 최적주행전략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오르막-곡선 구간과 내리막-곡선 구간으로 나누어 최적주행전략 모형을 개발하였다. 설계 규칙과 문헌고찰을 통해 도로지형을 생성하였으며,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속도프로파일을 생성하였다. Comprehensive Modal Emission Model에 적용하여 연료소모량을 산출한 후 최적주행전략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모형을 베이스라인 연료소모량과 비교한 결과 오르막-곡선 구간은 연료소모량이 7.55% 감축되었으며, 내리막-곡선 구간은 10.98% 감축되었다. 개발한 모형을 실제 도로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오르막-곡선 구간은 연료소모량은 21.24% 감축되었으며, CO2 배출량은 16.12% 감축되었다. 내리막-곡선 구간은 연료소모량은 17.09%, CO2 배출량은 18.57% 감축되었다. 개발한 모형의 적합성 판단을 위해 주행시간의 증가율과 연료소모량의 감소율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오르막-곡선 구간은 10번의 검증 모두 적합한 주행전략이었으며, 내리막-곡선 구간은 10번의 검증 중 8번의 검증에서 적합한 주행전략이었다고 판단하였다.
Author(s)
윤진수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Keyword
Eco-driving Optimal Driving Strategy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273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000002380816
Alternative Author(s)
Jin-su Yoo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Advisor
배상훈
Table Of Contents
Ⅰ. Introduction 1
1. Background 1
2. Literature Review 4
3. Implications and Research Objectives 8
4. Research Flow 10

Ⅱ. Optimal Driving Strategy : Uphill-Curve Section 11
1. Summary 11
2. Road Topography 13
3. Scenario and Speed Profile 15
4. Optimal Driving Strategy 19
5. Evaluation 22
6. Conclusion 25

Ⅲ. Optimal Driving Strategy : Downhill-Curve Section 27
1. Summary 27
2. Road Topography 29
3. Scenario and Speed Profile 31
4. Optimal Driving Strategy 35
5. Evaluation 38
6. Conclusion 41

Ⅳ. Verification 43
1. Summary 43
2. Research Site 44
3. Verification of Effect 48
4. Model Suitability 74
5. Conclusion 78

Ⅴ. Conclusion 80
1. Conclusion 80
2. Future Research 83

Reference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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