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Factors of UTAUT affecting the Use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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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Mobile Instant Messaging(MIM) 앱 중 하나가 WhatsApp 앱이다. 그러나 우즈베키스탄 지역에서 본 앱에 대한 액세스가 제한되어 WhatsApp 앱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 앱으로 Telegram 앱을 선호한다. 최근에 우즈베키스탄에서 MIM 앱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은 Telegram 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즈베키스탄에서 Telegram 앱의 사용자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연구하는 데 있으며,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모델을 적용하여 기존의 연구에서 수정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설문조사를 우즈베키스탄에서 Telegram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하였고 137 명의 참가자 중 7 명의 미완성 샘플이 제거되었다. 데이터 분석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로, UTAUT 모델은 이 연구에 만족한다. 둘째로,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및 지각된 편재성이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세 번째로, 촉진조건과 사용의도가 사용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uthor(s)
KARIMOV OTABEK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308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000002379146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김하균
Table Of Contents
I. Introduction .................................................................................................................... 1
1. Background ............................................................................................................... 1
2. Study Purpose ......................................................................................................... 4

II. Theoretical Background ........................................................................................... 6
1. Mobile Applications ................................................................................................ 6
2. Instant Messaging – Telegram application .................................................. 8
3.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 11
3.1 Performance Expectancy .............................................................................. 14
3.2 Effort Expectancy ........................................................................................... 20
3.3 Social Influence ............................................................................................... 26
3.4 Facilitating Conditions .................................................................................. 32
3.5 Perceived Ubiquity ......................................................................................... 34
3.6 Behavioral Intention ....................................................................................... 38
4. User Acceptance of Mobiles Applications .................................................... 40

III.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 43
1.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 43
2. Survey Design and Data Collection ............................................................. 45

IV. Results and Analysis ............................................................................................ 49
1. Descriptive Statistics ......................................................................................... 49
2. Analysis ................................................................................................................... 49
2.1 Reliability Analysis ...................................................................................... 49
2.2 Validity Analysis .......................................................................................... 51
3. Model Verification .............................................................................................. 53

V. Conclusion and Implications ................................................................................. 57

References .................................................................................................................... 63

Questionnaire .................................................................................................................69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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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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