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TAS(Tunnel Advertisement System) 광고에 적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광고 표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tudy on new media advertising expression used in TAS advertisement
Abstract
경제 성장을 이룬 국가의 도시라면, 대부분 지하철을 운용하고 있다. 도시경제의 측면에서 보면 지하철은 기존의 지역 개념을 모호하게 만드는 동시에, 새로운 상업지구와 사업모델의 성장을 촉진시켰고, 지하철이 가져온 거대한 인구 유동량으로 인해, 수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었다. 지하철 이용객의 규모나, 규칙적인 유동량 변화는 다른 어떤 교통수단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 만약 이러한 지하철 공간 속의 광고자원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인구 유동량”을 “고객 유동량”으로 바꿀 수 있다면, 이는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고, 도시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활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광고는 정보화 시대의 새롭게 떠오르는 광고 형식으로 그 인터랙티브, 광고 Target의 정확한 선정, 다양성 등 고유의 장점을 이용하여 급속도로 발전하는 동시에 광고의 전달방식과 대중과의 소통방식에서도 큰 변화를 만들어 내었고, 광고의 시각디자인도 점차 기존의 범위를 초월하여 다양하고, 동적이고, 통합적인 형태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날로 확대되는 광고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강화하며, 광고 산업의 번영을 선도해가고 있다. 뉴미디어 광고의 출현은 또 지하철 TAS광고라는 창의적인 광고기법을 창안하여 광고와 대중 간의 유대강화에 기여하였다.
본 논문은 지하철 TAS공간 내 뉴미디어의 시각적 전달 방법을 연구과제로 정하여, 뉴미디어 광고의 선진 디자인 이론과 우수 사례들을 살펴보고, 동적 상호작용(Dynamic interaction), 미디어 간의 결합, 소리, 빛, 전기 등 기술의 통합적 운용과 일반화된 전개의 전환 4가지 측면에서 TAS 광고의 기술 실현 방법을 연구하여 TAS광고 디자인의 Point를 도출했다. 그리고 이 핵심들을 토대로, 지하철 터널 내 LED bar형식의 TAS광고를 제작하여, 이로부터 그 응용 가능성을 실증하였다.
Author(s)
왕쉬영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Keyword
TAS 뉴미디어 광고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340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000002379915
Alternative Author(s)
WANG XUYI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dvisor
장청건
Table Of Contents
Ⅰ.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
1.3 연구법위와 방법 2
Ⅱ. 지하철 광고의 이론적 배경 3
2.1. 지하철 광고의 개념과 특징 3
2.2. 지하철 광고 환경 특징 분석 6
Ⅲ.TAS광고의 개념과 기술 실현방법 7
3.1 지하철 TAS광고 7
3.1.1 TAS(tunnel advertisement system)광고 7
3.1.2 Audience 체험 9
3.2. 뉴미디어에서 지하철 TAS 광고의 기술 실현방법 14
3.2.1 동적 상호작용(dynamic interaction) 15
3.2.2 미디어 간의 결합 26
3.2.3 소리, 빛, 전기 등 기술의 통합적 운용 33
3.2.4 일반화된 전개의 전환 36
Ⅳ.TAS 광고 표현 41
4.1. TAS 광고 디자인 Point 도출 41
4.1.1 상호작용을 암시하는 기호의 디자인 41
4.1.2 동적 표현의 단계적 전개 47
4.1.3 동적 상황의 설정 49
4.1.4 광고정보의 표현방식 설계 53
4.1.5 디자인과 미디어환경 간의 조화 58
4.2 TAS에서의 시각적 전달방법의 실천적 응용 60
4.2.1 광고 속 이미지 제작 63
4.2.2 동적 환경에 관한 디자인의 실천적 응용 68
4.2.3 플랫폼 상에서 광고의 전달방식 69
Ⅴ.결론 73
참고문헌
부록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