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행 永久磁石을 갖는 SPM 電動機의 鐵損 解析
- Abstract
- 유도전동기를 대신하여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는 교류 전력 공급 시스템에서 진상 또는 지상 무효 전류를 공급할 수 있고, 산업계에서 일정 속도가 필요한 곳에서 주로 사용된다.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에 사용되는 희토류 자석은 에너지밀도가 높아 적은 양의 자석으로도 충분히 큰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어 전동기의 소형화 및 경량화에 유리하다. 그러나 희토류 자석에 비해 페라이트 자석은 잔류 자속밀도 및 보자력이 낮다. 따라서 에너지 밀도가 낮은 페라이트 자석을 사용하는 전동기에는 낮은 공극 자속밀도를 크게 하기 위해 고정자와 회전자의 적층길이보다 자석을 길게 하는 자석 오버행 구조를 적용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오버행 영구자석 구조를 갖는 표면자석형(SPM : Surface Permanent Magnet) 전동기의 철손 해석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특성 해석을 위하여 3차원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오버행 유무에 따른 철손 특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해석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전체 모델의 1/4부분을 해석하고 철손 해석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Author(s)
- 안창호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426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000002380604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 Advisor
- 박한석
- Table Of Contents
- Abstract iii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동기전동기 2
2.1 기본특성 2
2.2 부하변화 효과 4
2.3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5
제 3 장 영구자석 13
3.1 근사설계 13
3.2 영구자석 재료 17
제 4 장 유한요소 해석 19
4.1 유한요소 개요 19
4.2 정식화 과정 22
제 5 장 특성 해석 26
5.1 전동기 모델 및 제원 26
5.2 결과 고찰 29
제 6 장 결 론 33
참고문헌 34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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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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