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참여가 여성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국 문 초 록
평생학습 참여가 여성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인적자원개발 전공
박은희
본 연구는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참여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평생학습 실태에 따른 삶의 질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여성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거주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성인학습자 317명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도구는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사용했고, 신뢰도분석을 거쳐 빈도분석,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참여 개인적 특성을 볼 때 연령은 50세∼59세, 월 소득은 300만원∼500만원, 학력은 대학 졸업, 직업은 전업주부가 많았다.
둘째,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를 보면 프로그램 참여기간은 3년 이상이 가장 높았으며, 참여횟수는 8회 이상 참여집단이 높았다. 참여 이유(목적)는 지식 학력제고 및 취업 창업 보다는 사람들과의 교류와 사회참여가 훨씬 비중이 높았다. 프로그램 개선점에 대해서는 교육내용에 관심이 높았고, 참여 경로는 대부분 본인 스스로 하고 싶어서 참여하였다. 평생학습 교육기관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선호도가 높았다.
셋째,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다. 가정생활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은 활동지향 동기와 학습지향 동기가 높을수록 가정생활 변화상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정서적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은 활동지향 동기와 학습지향 동기가 높을수록 신체적·정서적 변화상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여가활동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은 활동지향 동기와 목표지향 동기가 높을수록 사회적·여가활동의 변화상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성·자아감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은 참여 동기가 높을수록 자율성·자아감의 변화상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의 변화상황은 활동지향 동기, 목표지향 동기, 학습지향 동기가 높을수록 행복감의 변화상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삶의 질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참여 동기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 Author(s)
- 박은희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464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000002380154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전공
- Advisor
- 주동범
- Table Of Contents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평생학습 7
가. 평생학습의 개념 7
나. 평생학습 참여 동기 9
2. 여성 성인학습자 10
가. 여성 성인학습자의 특징 11
나. 여성 성인학습자의 특성 요인 13
다.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유형 14
3. 삶의 질 16
가. 삶의 질 개념 16
나. 삶의 질 이론 19
4. 선행연구 고찰 21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5
가. 개인 특성 25
나. 평생학습 참여 실태 25
다. 평생학습 참여 동기 26
라. 삶의 질 26
3.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27
가. 평생학습 참여 동기 측정도구의 신뢰도 27
나. 삶의 질 측정도구 28
4. 자료수집 절차 29
가. 조사대상자의 표집 및 특성 29
나.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
5. 자료 분석방법 30
Ⅳ. 연구 결과 31
1.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31
2.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실태 32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4
가. 연령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4
나. 월 소득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5
다. 최종학력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7
라. 직업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8
4. 평생학습 실태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0
가. 참여 평생학습 교육기관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0
나.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기간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2
다.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횟수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4
라.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동기 및 목적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5
마.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선을 바라는 점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7
바.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경로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9
5.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여성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51
가. 변인 간 상관관계 51
나.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삶의 질 전체에 미치는 영향 53
다.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가정생활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4
라.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신체적·정서적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5
마.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사회적·여가활동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6
바.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자율성·자아감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7
사.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행복감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58
Ⅴ. 논의 및 결론 59
참고문헌 63
Abstract 67
부 록
설문지 69
표 목차
Levinson의 여성 성인의 발달과업 및 학습특성 12
평생학습 기관 분류체계 15
평생학습 참여 동기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삶의 질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설문지 회수현황 29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31
연구대상자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33
연령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4
월 소득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6
최종학력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7
직업에 따른 삶의 질 차이 39
참여 평생학습 교육기관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1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기간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2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횟수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4
프로그램 참여 동기 및 목적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6
프로그램 개선을 바라는 점에 따른 삶의 질 차이 48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경로에 따른 삶의 질 차이49
변인 간 상관관계 52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삶의 질 전체에 미치는 영향53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가정생활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4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신체적·정서적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5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사회적·여가활동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6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자율성·자아감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7
평생학습 참여 동기가 행복감의 변화상황에 미치는 영향 58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