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Challenges in Raising Children as Immigrant Muslim Parents in South Korea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한국의 무슬림 이민 부모로서 경험하는 자녀 양육 및 교육을 어려움
Abstract
한국의 무슬림 수는 1950 년대 이래로 증가해 왔다.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무슬림 가족은 이민자로서의 종교적 요구와 삶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문화적· 종교적 특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이들은 일상 생활, 자녀 양육 및 교육 선택과 관련된 수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이 질적 연구는 이 이슈에 관한 다섯명의 무슬림 이민자 부모의 경험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민에 대한 결과, 무슬림 이민자 부모들은 언어적, 재정적 및 종교적인 문제로 인해, 한국의 주류 문화에 통합되지 못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었다. 양육에 대한 결과는 본국의 문화의 일부 관행은 완전히 유지되었고, 일부 관행은 통합되었으며, 한국 문화의 일부 관행은 완전히 거부되었음을 보여 주었다. 교육의 경우, 무슬림 이민자 부모들이 영유아 교육 및 보육 관행에 큰 가치를 두었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 연구에 참여한 가족들은 비용, 언어, 교통 등과 같은 어려움에 직면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더욱이 이슬람 문화와 한국 문화가 특정 측면에서 다르므로 무슬림 이민 가정이 자녀가 다니는 학교와 협상을 시도 할 때 표면에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구 결과는 논의되었고 다문화 교육 및 다문화 교육 정책 실무자에게 향후 연구 및 권고 사항에 대한 시사점이 뒤 따랐다.
Author(s)
BASMA CHLAIHANI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Muslim families immigration paren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Korean context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515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8676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Advisor
이연우
Table Of Contents
Table of Contents i
List of Tables iii
Abstract iv
I. Introduction 1
1. Need and Objective of the Research 1
2. Research Questions 4
II. Literature Review 5
1. Immigration 5
2. Parenting 9
3.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14
III. Research Methodology 24
1. Research Paradigm 24
2. Sample Description 25
3. Data Collection Procedures 28
4. Data Analysis 29
IV. Research Findings 32
1. Immigration 32
2. Parenting 35
3.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39
V. Concluding Remarks 51
1. Discussion and Implications of the Findings 52
2. Recommendations 58
Bibliography 61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