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부산지역 초등학습자의 학습태도 변화를 위한 디자인 교육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For the change of learning attitude of elementary learners in Busan area Study on design education plan
Abstract
학습자들의 학습태도는 학습동기에 의해 결정되며 교사는 학습자의들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수업 환경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주입식 수업방식은 체계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지 않으며 학습자의 학습태도 또한 적극적이지 못한 수업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 교육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초등 디자인교육의 수업 방법과 차별화된 방법으로 켈러(1938, John. M. Keller)의 ARCS(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동기 모델 과정을 적용하였고, 초등학습자들의 학습태도 변화를 분석하여 초등학습자에게 적합한 디자인 교육 방법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게 기초계획 수립, 실험 설계 및 실행, 결과 분석의 3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 먼저 기초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부산 전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초등학습자를 대상으로 디자인 수업에 임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태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교육방법은 초등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아닌 교사가 주도하고 학습자들은 그 수업내용을 쫓아가는 주입식 교육방법에 지나지 않았다. 이러한 현상은 학습자들의 태도나 감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디자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자들의 집중력과 학습자 스스로의 학습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켈러는 ARCS 동기 모델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저하에 대한 부분을 지적하였으며, 학습자들의 주의집중, 관계성, 자신감, 만족감에 집중하는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초등교과목 중 특히, 디자인 교육은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다방면으로 접근시킬 수 있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디자인교육은 기존에 이루어지고 있는 주입식 교육 방법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켈러의 ARCS 동기 모델은 학습자중심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에 적용된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태도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디자인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1 : 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수업과 일반 수업은 학습태도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연구 가설2 : 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수업은 학습자들의 학습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전 후 학습자들의 학습태도를 점수로 환산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작한 ‘학습태도’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총 4차시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일반 수업에 비해 학습자들의 학습태도 점수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일반적인 수업보다 학습자들의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박영실(2010)의 「ARCS 전략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습자들의 학습태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ARCS 전략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학습자들의 학습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동기를 향상시켜 줌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정 연구 대상과 교과에 한정된 것으로써 그 이외의 학습자와 교과목에 일반화시킬 수 없으며, 실험집단 및 적용 교과의 확대를 통하여 지속적인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Author(s)
전명현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ARCS ARCS동기모델 ARCS전략 Keller 디자인교육 학습태도 초등학습자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647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15782
Alternative Author(s)
JEON MYEONG HYEO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Advisor
조정형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요약 ⅴ
I.서론 1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연구가설 4
3.연구의 제한점 5
4.용어의 정의 6
가.디자인교육 6
나.학습동기 6
다.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수업 7
라.일반수업 7
마.학습태도 7
Ⅱ.이론적 고찰 8
1.동기의 정의 8
가.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8
나.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9
2.학습동기이론 10
가.학습동기에 대한 행동주의적 이론 11
나.학습동기에 대한 인지이론과 사회인지이론 11
다.학습동기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론 12
라.학습동기에 대한 인본주의적 이론 12
3.켈러의 ARCS 동기 모델 13
가.ARCS 동기 모델의 배경 13
나.ARCS 동기 모델의 기본요소 14
4.학습동기이론의 수업설계 17
가.동기설계 17
나.동기설계와 수업설계 18
Ⅲ.연구 방법 21
1.연구 대상 21
2.연구의 절차 23
3.실험 설계 23
4.검사 도구 25
5.자료처리 방법 27
Ⅳ.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제안 29
1.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29
가.학습활동계획 29
나.교수 학습지도안 32
2.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수업 결과 40
Ⅴ.결과분석 및 논의 47
1.실험 결과 47
가.학습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47
나.학습태도에 대한 사후검사 48
2.논의 50
Ⅵ.결론 51
참고문헌 54
부록 58
감사의 글5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