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오토캠핑장 관광동기가 만족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내 오토캠핑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 선택에 있어서 관광객의 욕구와 내부적인 심리적인 요인에 해당하는 일상탈출, 휴식, 휴양 등 사회적 상호작용 등과 관광목적지에 대한 외부적인 상황이나 인식에 대한 매력성에 해당하는 접근성, 편리성, 환경성, 다양성 등 관광동기의 push-pull동기가 오토캠핑장의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만족과 삶의 질 관계를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주요 개념인 오토캠핑장 관광동기, 만족, 삶의 질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토대로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둘째 push-pull동기가 만족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변수의 정의와 측정변수를 선정하고, 셋째 만족과 삶의 질 요인을 구체화시키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관광동기와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위의 관계에서 만족의 역할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통해 체류기간에 따른 조절효과와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오토캠핑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을 통해 부산 인근의 밀양(3곳)과 김해(2곳), 양산(1곳) 지역의 오토캠핑객들을 대상으로 사이트가 50개 이상, 온라인/오프라인 예약이 가능한 오토캠핑장을 선정하여 오토캠핑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봄, 여름, 가을의 계절성을 극복하기 위해 1차(여름) 2017년 6월 30일부터 7월 30일 까지, 2차(가을) 9월 1일부터 10월 29일까지 주말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방식으로 최종 379부를 가지고 SPSS 22.0와 AMOS 22.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측정하는 도구로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관측변수와 잠재변수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 오토캠핑장 이용 동기가 만족을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오토캠핑장의 동기(push동기, pull동기요인)는 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토캠핑 활동의 만족이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오토캠핑장의 동기인 push요인과 pull요인이 만족과의 인과관계에서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결과,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오토캠핑장의 동기인 push동기요인과 pull동기요인이 만족의 인과관계에서 체류기간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결과, 체류기간에 따라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론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오토캠핑장의 체류기간을 1박2일과 2박3일간의 조절변수를 사용함으로서 지자체나 민간사업자들에게 오토캠핑장들이 발전적인 방안 모색과 마케팅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와 향후 진행될 연구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와, 둘째, 선행연구에서 push요인과 pull요인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있어 왔지만 오토캠핑에 적용시킨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본 연구는 오토캠핑의 관점에서 push요인과 pull요인을 접목하여 상호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확인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첫째, 오토캠핑활동은 주로 가족단위로 참가하는 오토캠핑 참여자들에게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심리적인 즐거움뿐만 아니라 실용적 가치에 해당하는 어린이 편의시설과 참여자를 위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수립해야 만족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오토캠핑장 운영사업자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새로운 형태 시설의 오토캠핑장을 개발함에 있어서 실용적인 가치를 보다 더 느낄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시사점을 제안함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연구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표본선정이 부산 근교의 캠핑장 6곳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적할 수 있다.
둘째, 오토캠핑의 이용객들은 크게 봄, 여름, 가을에 가족단위로 많은 캠핑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캠핑용품의 발달로 겨울에도 캠핑활동을 많이 하고 있으나 본 연구의 조사시점이 가을과 여름에 한정되었고, 봄(3월∼5월)과 겨울 계절에 조사를 하지 못한 점.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오토캠핑 이용객의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산업적 측면에서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사업자가 운영하고 있는 오토캠핑장의 향후 마케팅 방안 및 개발방안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Author(s)
최민석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오토캠핑장 관광동기 삶의 질 Push 동기 Pulll 동기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675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17052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경영컨설팅협동과정
Advisor
전재균
Table Of Contents
< 목 차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오토캠핑장 8
1. 오토캠핑 8
2. 오토캠핑장의 특징 9
제 2 절 관광동기 13
제 3 절 Push-Pull 동기 이론 18
1. Push 동기 18
2. Pulll 동기 21
제 4 절 만족 22
제 5 절 삶의 질 25

제 3 장 연구방법 28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8
1. 연구모형 28
2. 가설설정 30
3. 자료수집 방법 36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7
1. 오토캠핑의 관광동기 37
2. 만족 37
3. 삶의 질 38
4. 측정문항 40

제 4 장 실증분석 42
제 1 절 표본의 특성 42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4
1. 탐색적 요인분석 44
2. 확인적 요인분석 46
제 3 절 연구 가설검증 50
1. 가설검증 52
2. 조절효과 가설검증 54

제 5 장 결 론 59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5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4

참 고 문 헌 66
설 문 지 77
Degree
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경영컨설팅협동과정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