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난 오류 분석
- Alternative Title
- An analysis of the errors i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 of the four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bstract
- 본 논문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수와 연산,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 영역의 문제 해결에 나타난 오류를 분석하고 지도방안을 찾아보았다. 또한 두 번의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취도와 각 문항의 오류와 오류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수학에 대한 태도와 오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런 문제 해결에 나타난 오류를 줄이기 위해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그 차시의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며, 단원 도입 단계에서 선수학습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연산과정과 문장제 문제에서 범하는 오류를 학생 개개인 별로 교정할 필요성이 있다.
- Author(s)
- 정민점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수학 문제 해결 초등학교 오류 분석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720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15602
- Alternative Author(s)
- Jeong min jeom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 Advisor
- 서종진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 목차 ⅱ
그림 목차 ⅳ
Abstract(in English)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4
2. 문제해결 8
3. 수학의 오류 14
4. 선행연구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도구 19
3. 분석 방법 및 절차 21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22
1. 영역별 오류 분석 22
2. 1차, 2차에 대한 오류 분석 56
3. 문항별 연관성에 대한 오류 분석 59
4. 수학에 대한 태도 69
Ⅴ.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초등수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