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난 오류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f the errors i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 of the four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논문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수와 연산,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 영역의 문제 해결에 나타난 오류를 분석하고 지도방안을 찾아보았다. 또한 두 번의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취도와 각 문항의 오류와 오류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수학에 대한 태도와 오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런 문제 해결에 나타난 오류를 줄이기 위해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그 차시의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며, 단원 도입 단계에서 선수학습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연산과정과 문장제 문제에서 범하는 오류를 학생 개개인 별로 교정할 필요성이 있다.
Author(s)
정민점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수학 문제 해결 초등학교 오류 분석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720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15602
Alternative Author(s)
Jeong min jeom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Advisor
서종진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 목차 ⅱ
그림 목차 ⅳ
Abstract(in English)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4
2. 문제해결 8
3. 수학의 오류 14
4. 선행연구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도구 19
3. 분석 방법 및 절차 21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22
1. 영역별 오류 분석 22
2. 1차, 2차에 대한 오류 분석 56
3. 문항별 연관성에 대한 오류 분석 59
4. 수학에 대한 태도 69
Ⅴ.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수학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