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와 연산 영역 계산 과정에 나타난 오류유형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rror types in computation process of number and operations in the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와 연산 영역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난 오류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배수보다는 약수 구하기를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크기가 같은 분수 문제해결 과정에서는 통분하여 분모에 다른 수를 곱사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있었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부호를 잘못 사용하거나 계산상 무제를 잘못 읽은 경우가 있었다. 분수의 곱셈에서는 대분수를 가분수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
Author(s)
이지혜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오류유형 수와 연산 초등학교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4721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15613
Alternative Author(s)
Lee Ji Hye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Advisor
서종진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 목 차 ⅱ
그 림 목 차 ⅲ
Abstract ⅴ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1.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4
2. 수학적 오류 유형 및 연구 12
III. 연구방법 16
1. 연구 절차 16
2. 연구대상 16
3. 수업 방법 및 자료 수집 17
IV. 연구 결과 분석 19
1. 약수와 배수 19
2. 약분과 통분 25
3. 분수의 덧셈과 뺄셈 35
4. 분수의 곱셈 47
V. 요약 57
참고문헌 5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수학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