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보트피싱 활성화를 위한 참여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스포츠피싱의 주류로 주목받고 있는 보트피싱 동호인들의 인식을 조사해 그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현재 보트를 소유하고 있으며 보트피싱 경력이 10년 이상인 부산, 거제, 진해 지역의 순수 동호인 5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연구 참가자들은 보트피싱이 지속적인 동호인 증가에 힘입어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보트피싱 동호인들이 구매력이 큰 보트의 수요자로서 관련 산업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둘째, 보트피싱 참여동기는 모험과 도전으로 상징되는 스포츠적 특성, 풍성한 조과, 자유로움과 다양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보트피싱이 다른 낚시 장르에 비해 장점이 많고, 낚시 경력이 쌓일수록 보트피싱으로 전환하는 동호인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셋째, 보트피싱 참여제약은 슬로프ㆍ계류장 등 시설부족, 경제적 부담, 어민과의 마찰, 관계 기관의 인식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보트피싱이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심각한 제약 요소들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넷째, 보트피싱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마리나 등 계류시설 확충, 보트 국산화를 통한 가격 합리화, 관련법규의 정비, 규제 완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연구 참여자들은 보트피싱의 특수성을 먼저 이해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지만 실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Author(s)
- 남상출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50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915
- Affiliation
-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체육학과
- Advisor
- 지삼업
- Table Of 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7
3. 연구 문제 7
4.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 7
5.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낚시의 역사 10
2. 낚시의 개념 12
3. 낚시의 종류 12
1) 민물낚시 13
2) 바다낚시 13
3) 루어낚시 14
4. 바다낚시의 종류 14
1) 갯바위낚시 14
2) 방파제낚시 15
3) 백사장낚시 15
4) 보트피싱 15
5. 스포츠피싱의 개념 19
Ⅲ. 연구방법 22
1. 질적 연구의 적합성 22
2. 연구 참여자 23
3. 자료 수집 24
4. 자료 분석 25
5. 신뢰도 26
Ⅳ. 연구 결과 27
1. 바다보트피싱 성장 전망 27
1) 지속적인 동호인 증가 27
2) 낚시 동호인은 잠재적인 보트 구매자 28
2. 바다보트피싱 참여 동기 29
1) 스포츠로서 매력 29
2) 조과 향상 30
3) 자유로움과 다양성 30
3. 바다보트피싱 참여 제약 33
1) 슬로프, 계류장 등 시설 부족 33
2) 경제적 부담 35
3) 어민과의 마찰 36
4) 관계기관의 인식 부족 39
4. 바다보트피싱 활성화 방안 40
1) 마리나 등 계류시설 확충 40
2) 보트의 국산화 43
3) 관련 법규의 정비 45
4) 규제 완화 46
Ⅴ. 논의 48
1. 바다보트피싱 성장 전망 49
2. 바다보트피싱 참여 동기 49
3. 바다보트피싱 참여 제약 51
4. 바다보트피싱 활성화 방안 52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0
부 록 62
1. 참여관찰 노트 62
2. 설문지 67
감사의 글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체육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