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임의 선정된 B지역 유치원의 만4세 2학급의 유아 23명씩 총 실험집단 46명, 통제집단 4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의 기간은 2013년 6월 10일 ~ 2013년 7월 26일까지 주 3회씩 총 20회기를 걸쳐 실시하였다.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2012)', '박지현(2010)' 및 이영자 등(1999) 자료를 바탕으로 만 4세 유아의 특성에 맞는 20회기 활동으로 재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 간 내적합치도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OCVA)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이 실험집단의 자기조절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력 하위영역인 인지조절과 정서조절에 증가에 기여하였다. 따라서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력 증가에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이 실험집단의 또래상호작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또래상호작용 하위영역인 놀이단절과 놀이방해는 줄었으며, 놀이상호작용은 향상되었다.

핵심어 : 자기조절력 증진 프로그램, 자기조절력, 또래상호작용
Author(s)
황미경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61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022
Affiliation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Advisor
권연희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정리 7

Ⅱ. 이론적 배경 9

1. 자기조절 9
2. 또래상호작용 13
3. 자기조절과 또래상호작용 17
4.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19



Ⅲ.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 개발 절차

1.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진행 절차 22
2.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4
3. 프로그램 각 회기의 구성 및 활동목표 24

Ⅳ.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방법 35

Ⅴ.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37
2.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에 미치는 영향 40
Ⅵ. 논의 및 결론 43

1. 논의 43
2. 결론 48
3. 제언 48

참고문헌 5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