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조직구성원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팔로워십을 매개변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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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이 리더와의 관계인 팔로워십과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조직성과인 조직몰입 및 목표수행성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실체적인 분석을 위한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또한 연구 모형에 제시된 각 변수들 간의 인과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부산 및 경남 지역의 기업을 중심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추출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략적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선행 연구들에서는 리더십과 팔로워십간의 관련성에 대하여 주목은 하였으나, 양자를 동시에 연구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 이는 팔로워십을 리더십을 설명하는 하나의 결과변수로 인식하여 왔고 팔로워들이 피동적이며 리더에게 영향을 받기만 하는 존재라는 견해가 주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결국 조직을 연구함에 있어서 리더의 리더십만을 연구하기 보다는 팔로워십과 같이 연구가 수행될 때 리더십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가 가능하지만(Sanford, 1952), 이에 대한 여부를 선행연구로는 잘 알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십을 매개효과로 하여 최종적으로 조직몰입 및 목표수행성으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즉,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를 독립변수로, 조직성과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 및 목표수행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팔로워십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검증을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SPSS 16.0을 사용하여 변수들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과 가설검증을 하였다.
이에 검증 결과, 첫째,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성과(조직몰입, 목표수행성)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대체로 외국의 선행연구뿐만 아니라 국내 선행연구와도 일치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매우 강력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구성원들의 조직 몰입을 가져오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효과적인 팔로워십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높으면 팔로워십이 높아진다는 것을 말한다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높으면 팔로워십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로워십과 조직성과(조직몰입, 목표수행성)는 크게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팔로워십이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성과(조직몰입, 목표수행성)간의 영향관계를 매개하는지 분석한 결과 팔로워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목표수행성간에도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변혁적 리더십에서 조직성과에 이르는 경로에 팔로워십의 매개효과가 밝혔다는 점이 가장 큰 시사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도중에 팔로워십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미치는지를 설명함으로써 변혁적 리더십의 효과성에 도달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리더가 조직에서 구성원간의 관계인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은 조직성과와 직결된다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리더는 '팔로워십'을 높이는 실천적인 새로운 리더십 전략을 모색해야 하며 팔로워의 역할이 점점 더 높아져 가고 있는 요즘,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팔로워십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데 그 시사점이 있다.
In this study, a study model was designed for substantive analysis on the process in whic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ds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bjective performance as organizational performances through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the relationship with leader. Also to verify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used in the study model, empir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corporation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regions. Strategic implications were presented based on the study results.
While preceding studies paid attention to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followership, not many studies studied both simultaneously. This is because the mainstream opinion was that followership is a result variable used to explain leadership and that followers are passive beings simply affected by leaders. More accurate understanding of leadership can be achieved when leadership is studied with followership in an organization (Sanford, 1952), but this was not examined well in preceding studies. Accordingly,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in that empi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on the ultimate path through whic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ds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bjective performance using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overcoming such limitations of preceding studies. In other words, sub factor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uch as charisma, inspirational motivation, intellectual stimulation, and individual consideration were selected as independent variables. Sub factor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such a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bjective performance were configured as dependent variables. Followership was used as mediating variable. SPSS 16.0 was used to test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variables and to perform hypothesis test.
As a result of testing, first, transform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objective performance)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difference. The study result mostly agrees with foreign and domestic preceding studies. Especially, a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as found in this study to have extremely strong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as verified as an important factor that leads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members.
Seco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superiors at work and effective followership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difference. That is, increased transforming leadership of superior at work increases followership. In addition, high transforming leadership was found to result in high followership.
Third, followe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objective performance) were found to have great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Fourth, as a result of analyzing whether followership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ing leadership of superiors at work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objective performance), followership showed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ransform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t also showed partial mediating effect on objective performance.
The biggest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the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was discovered in the process through whic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ds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other words, specific directivity for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o reach effectiveness was suggested by explaining the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addition, since this study revealed the fact that the effect of leader on 'followership' as the relationship among members of organization is directly linked with organizational performance, leaders need to seek for practical and new leadership strategies to increase 'followership'. With continued increase in the role of follow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and presented the necessity of followership.
Author(s)
박석환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62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035
Affiliation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경영학전공
Advisor
류태모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대상 및 범위 3
3.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5


Ⅱ. 이론적 고찰 7
1. 리더십의 개념 및 연구 동향 7
2. 팔로워십의 개념 및 연구 동향 20
3. 조직성과의 개념 및 연구 동향 30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6
1. 연구모형의 설정 36
2. 연구가설 설정 37


Ⅳ. 실증 분석 및 연구결과 40
1. 측정도구의 구성 40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42
3. 연구가설의 검증 45

Ⅴ. 결론 58
1. 연구결과 58
2. 시사점 59
3. 연구결과의 한계 및 향후 방향 60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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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경영학과-경영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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