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이 선수 · 구단이미지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Philanthropy of Professional Football Team on Athlete · Team Image and Spectatorship Intention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축구구단의 관람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사회공헌활동이 선수 · 구단이미지와 관람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인지를 분석하여 관람객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3년 6월부터 2013년 9월까지 부산광역시를 연고로 한 부산아이파크의 홈경기를 관람한 관람자를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모집단을 선정하여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다.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연고지역 사회활동, 후원 및 기부활동, 불우이웃 돕기 및 자원봉사활동의 3개 요인을 중심으로 선수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과 구단이미지, 관람의도간의 미치는 영향력을 다음과 같은 통계처리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SPSSWIN Ver. 14.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회귀식의 다중공선성을 판별하기 위해서 공차한계와 분산팽창지수, Durbin-Watson test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선수이미지(신뢰성)와의 관계에서는 연고지역 사회활동과 불우이웃 돕기 및 자원봉사활동은 p<.001 수준에서 선수이미지(신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선수이미지(매력성)와의 관계에서는 불우이웃 돕기 및 자원봉사활동은 p<.001 수준에서, 연고지역 사회활동은 p<.05 수준에서 선수이미지(매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선수이미지(전문성)와의 관계에서는 불우이웃 돕기 및 자원봉사활동은 p<.01 수준에서, 연고지역 사회활동은 p<.05 수준에서 선수이미지(전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구단이미지와의 관계에서는 불우이웃 돕기 및 자원봉사활동은 p<.05 수준에서 구단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관람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연고지역 사회활동은 p<.001 수준에서, 불우이웃 돕기 및 자원봉사활동은 p<.05 수준에서 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선수 · 구단이미지와 관람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선수이미지(신뢰성)가 p<.001 수준에서, 선수이미지(매력성)와 구단이미지가 p<.05 수준에서 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uthor(s)
- 정상태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67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086
- Alternative Author(s)
- Jeong, Sang Tae
- Affiliation
-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 Advisor
- 문선호
- Table Of Contents
- 목 차
목차 ⅰ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Abstract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가설 7
5. 연구모형 8
6.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사회공헌활동 10
2. 선수 · 구단이미지 21
3. 관람의도 25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7
2. 조사도구 29
3. 탐색적 요인분석 31
4. 신뢰도 분석 35
5. 조사절차 36
6. 자료처리방법 36
Ⅳ. 연구결과 38
1. 상관관계분석 38
2. 다중회귀분석결과 40
3. 결과모형 48
Ⅴ. 논의 50
1.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선수이미지와의 관계 50
2.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구단이미지와의 관계 51
3. 프로축구구단의 사회공헌활동과 관람의도와의 관계 52
4. 선수이미지와 관람의도와의 관계 53
5. 구단이미지와 관람의도와의 관계 53
Ⅵ.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66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