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한‧일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비교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high school Korean and Japanese language textbook‐The consideration of the theme of non-literal text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국어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고, 특히 교과서의 비문학 지문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우선, 교과서 편찬의 근간이 되는 양국의 교육과정 즉, 한국의 고등국어 교육과정 해설과 일본의 고등학교 학습지도 요령을 살펴 각 국의 국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한, 일 양국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게재되어 있는 작품의 장르적인 편향성은 국어 교육의 방향이 목적에 맞게 유도되어 있음을 전제로 국어 교과서의 지문의 편성을 문학과 비문학 장르로 크게 나누어 이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했다.
Author(s)
주현희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68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095
Alternative Author(s)
Ju, Hyeon Hee
Affiliation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Advisor
채영희
Table Of Contents
목 차

* 표 목차 ⅱ
* Abstract ⅳ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4
3. 연구 방법 8

Ⅱ. 한‧일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비교 10
1. 한국의 교육과정과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10
2.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육 목표 비교 22
3. 고등학교 국어과의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 비교 31

Ⅲ. 한‧일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비교 44
1.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의 전체 구성과 내용 체계 비교 44
2. 한국의『고등국어 상‧하』와 일본의『국어종합』 대단원 구성 비교 51

Ⅳ. 한‧일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비문학 지문의 제제 비교 분석
59
1. 비문학 지문의 단원 구성 및 분류 59
2. 비문학 지문의 제재별 특성 및 분류 64
3. 비문학 지문의 제재의 활용 양상 및 교육방법 70

Ⅴ. 결론 9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