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특별기획전의 종합적인 체험공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현대 사회의 신속한 발전과 더불어 각국 박물관의 사회적 환경과 지위도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와 대중들도 박물관에 대해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국내외 박물관은 그 개념과 기능면에서 모두 변화하고 있으며 과거의 소장 위주에서 점차 보호, 연구, 교육, 문화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문화기구로 전환되고 있다. 상시전시의 기초에서 더욱 많은 운영프로그램을 확장하기 위해 오늘날의 박물관은 매년 여러 특별전, 기획전, 테마전, 순회전, 교류전 등과 같은 여러 형식과 주제로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 있다.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국내외 박물관의 디지털 활용은 이미 필연적인 발전추세로 되었으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공동전시도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은 다원화한 전시방식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특별기획전에서의 활용형식과 수단은 매우 다양하여 관람객은 전시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욱 많은 전시 정보를 얻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특별기획전을 연구범위로 하였으며 최근 몇 년 간 가장 대표성을 띄는 특별기획전을 연구의 사례로 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각 유형의 전시와 전시구역에서의 디지털 기술의 효과와 작용에 대해 분석하였고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관람객의 실제적인 체험수요를 파악하여 실제에 부합되는 실행가능한 건의를 제시하는데 편의를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을 구축하는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활용시스템은 관람객의 실제적인 체험 만족도를 전면적으로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며 디지털 기술 활용 연구영역에서 참고적인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서론부분에서는 연구목적, 연구범위와 연구방법을 확정하였고 본 연구체계의 틀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 자료에 대한 정리와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차별성과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제2장 이론적 고찰은 세 개 부분으로 나뉜다. 첫 부분에서는 박물관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였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특별기획전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특별기획전과 상설전시의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였고 전시공간 디자인 영역에서 디지털 기술이 발휘하는 작용 및 전시공간에 대한 의의에 대해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먼저 2015년∼2019년 사이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한 특별기획전의 수량에 대해 통계하였다. 문헌자료를 통해 참관인원이 비교적 많은 특별기획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였고 이로부터 관람객들은 종합적인 전시 프로그램을 더욱 좋아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리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특별기획전의 수량을 통계하였으며 이로부터 약 4년 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시의 발전추세를 장악하였고 디지털 기술의 활용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특별기획전에서 디지털 기술의 지위와 활용 우세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유용성, 시각적인 요소, 체험요소 3개 측면에서 출발하여 전시에서의 디지털 내용 디자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각 유형과 주제의 전시에서 디지털 기술이 발휘하는 효과와 작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전시구역에서의 디지털 종합체험 공간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디지털 종합체험 공간이 관람객의 관람체험에 주는 적극적인 영향과 작용을 파악하였다. 그 분석결과에서 디지털 기술은 전시공간을 디지털 정보 체험공간, 디지털 아트 체험공간과 디지털 오락 체험공간으로 나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제5장에서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관람객의 실제적인 체험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 방식을 통해 실제 체험 만족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조사하였다. 우선, 전문가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기술의 체험차원에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정하였고 이를 기초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AHP 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통해 20개 지표의 가중치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IPA분석법(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사용하여 관람객의 실체 체험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최종적으로 AHP 분석 결과와 IPA 분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에서 관람객과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중요도 요소는 일정한 관련성과 일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향후의 디지털 기술의 중점적인 건설 내용에 설득력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제6장에서는 위 장절에서 진행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디지털 체험공간과 디지털 내용 디자인 면에서 출현한 현황 및 문제들을 종합하고 분석하였으며 그에 대응하는 최적화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인 종합분석 결과를 통해 특별기획전에서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기획단계, 공간기획, 디지털 내용 디자인, 체험형식, 디지털 전시품과 가상 플랫폼 건설 6개 측면에서 건설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해당 활용시스템은 특별기획전에서의 디지털 기술 건설의 실용적인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일정한 이론적 연구가치와 사회적 활용가치를 가진다.
결론부분에서는 먼저 본 연구에 대해 전체적으로 서술하고 그 연구계발과 기대효과에 대해 종합하였다. 그리고 연구결과의 제한성을 제시하였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그 활용수단이 갱신됨에 따라 관람객의 실제적인 체험효과와 만족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 연구할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의 틀 내용에 대해 끊임없이 조절하고 갱신하여 해당 영역에서의 연구의 신뢰성을 보장하여야 하며 이 또한 향후 연구자가 지속적으로 연구할 영역과 방향임을 제시하였다.
Author(s)
CHEN CHEN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273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8450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dvisor
조정형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4
가. 연구의 구조도 7
나. 연구의 세부 구조도 8
다. 연구방법 9
3. 선행연구 고찰 10
가. 관람객 체험과 관련된 선행연구 10
나. 디지털 전시공간과 관련된 선행연구 12
다. 디지털 체험과 관련된 선행연구 14
4. 연구의 차별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박물관의 개념 17
2. 특별기획전의 개념 19
가. 특별기획전에 대한 이해 19
나. 특별기획전과 상설전시 19
3. 디지털 기술의 개념 22
가. 디지털 기술의 개념 22
나. 전시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의 운용방식 23
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시공간의 의의 28
Ⅲ. 박물관 특별기획전에 대한 고찰 30
1. 연구 및 고찰 대상 31
2. 특별기획전의 고찰범위 33
가. 특별기획전의 수량에 대한 통계 33
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특별기획전의 수량에 대한 통계 38
다. 특별기획전에서 디지털 활용 유형에 대한 고찰 42
3. 특별기획전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 및 활용 현황 46
가. 디지털 기술의 역할 46
나. 디지털 기술의 활용 현황 48
4. 소결 51
IV. 사례 분석 53
1. 범위 및 기준 54
가. 사례 선택 범위 54
나. 사례 분석 요소 및 기준 56
2. 특별기획전 사례 분석 68
가. 평가방법 및 평가체계 68
나. 사례 평가 69
다. 소결 76
3. 디지털 종합체험 공간에 관한 분석 77
가. 전시 공간 디자인 및 공간체험 78
나. 사례 분석 83
4. 소결 94
V. 실증적 연구 97
1. 전문가 심층인터뷰 98
가. 디지털 기술의 체험 차원 98
나. 전문가 구성과 인터뷰 결과 99
2. 설문조사 105
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105
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106
3. 분석방법 107
가. AHP 분석방법 107
나. 기술통계법 112
다. 대응표본 t검정 112
라. IPA 분석방법 112
4. 분석결과 115
가. AHP 분석결과 115
나. 인구통계학적 현황 125
다. 관람객의 인지 및 행위 현황 129
라. IPA 분석결과 134
마. IPA 분석과 AHP 분석의 결과비교 145
5. 개선 제안 147
6. 소결 148
VI.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제안 150
1. 디지털 체험공간의 최적화 방안 152
가. 체험공간의 현황분석 152
나. 체험공간의 최적화 전략 154
2. 디지털 내용 디자인에 대한 최적화 방안 157
가. 내용 디자인의 현황 문제 157
나. 내용 디자인에 대한 최적화 방안 157
3. 특별기획전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 구축 160
가.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161
나.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 구축의 작용 162
다.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의 체험 기준 163
라.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의 구축 내용 165
마. 디지털 기술 활용시스템 가치 185
4. 소결 187
Ⅶ. 결론 189
1. 요약 및 논의 189
2. 시사점 194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의 과제 195
참고문헌 197
Abstract 204
부록 1 208
부록 2 211
부록 3 214
부록 4 218
감사의 글 221
Degree
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