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A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for Self-driving Vehicle at intersection Using Spatial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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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공간데이터를 활용한 자율주행차량의 교차로 상 충돌방지 알고리즘
Abstract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차전쇼라 불릴 만큼 자율주행차량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자율주행의 관심도가 증가한만큼 도로부분에서는 회전교차로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교차로보다 안전하면서 교통소통, 비용 등에 효과가 뛰어나다. 회전교차로가 증가하여 전체 사고는 줄었지만 교차로 사고는 2006년 39.1%에서 2015년 44.8%로 증가하였다. 회전교차로는 신호가 존재하지 않는 비신호교차로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통행 방법에 대한 인지 부족으로 사고의 빈도가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신호교차로 증가 추세에 따른 문제점을 자율주행차량의 차량 제어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회전교차로와 비신호교차로의 도로 기하구조를 생성하였으며, FIFO방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우선권을 선정하였다. 차량의 경로를 선으로 나타내는 직선투영법으로 충돌을 예측하고 후행차량의 속도 변경을 통해 충돌을 방지하였다. 이후 차량의 경로가 변경되지 않게 Booking System을 이용하여 공간을 예약하였다. 환경적 요인을 줄이기 위해 차량의 정지가 발생하지 않고 감속을 통해 교차로를 주행하는 시나리오를 선정하였다. 검증을 위해 VISSIM을 활용하여 속도프로파일을 산출하였으며, 이를 연료소모량 산출 모형인 CMEM에 적용하여 연료소모량과 Co2배출량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회전교차로는 연료소모량이과 Co2배출량이61% 감소율을 보였고 비신호교차로 32% 감소율을 보였다. 평균 교차로 통과시간은 각각 15%, 27% 감소하였고, 평균 속도는 각각 16%, 30% 증가율을 보였다. 정지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지체시간은 100% 감소율을 보였다.
Author(s)
김연민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049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78735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Advisor
배상훈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and Purpose 1
1.2. Scope and Procedures 3
1.3. Research Flow Chart 4
2. Literature review 6
2.1. The Effect of Introduced Alternatives on the Roundabout 6
2.2. Operating with Non-signal Intersection 8
2.3. Vehicle Control with Non-signal Intersection 9
2.4. Research Implications 10
3. Development of Driving Algorithms for Roundabout Considering the Geometrical Structure of Roads 12
3.1. Simulation Environment 12
3.2. Development of the Collision Prevention Algorithm for Non-signal Intersection 16
3.2.1. General Outline 16
3.2.2. Straight Projection 17
3.2.3. Booking System 22
3.2.4. Calculation of the Entry Traffic Volume 24
3.2.5. Evaluation of Collision Prevention by Roundabout 28
3.2.6. Evaluation of Collision Prevention by Non-signal Intersection 32
4. Comparison and Validation 35
5. Conclusion 38
5.1. Conclusion 38
5.2. Research Direction 40
6. Reference Literature 41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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