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Automatic Incident Detection of the Metropolitan City by Adopting Deep Learning Algorithm of Spatial-Temporal Traffic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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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시공간 교통데이터의 심화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한 대도시 도심부 자동사고검지
Abstract
도심부 정체는 교통혼잡비용의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비반복 정체인 유고는 병목현상, 2차사고 등을 유발시켜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검지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연구들에서는 연속류 유고검지가 주를 이루어왔으며 단속류 유고검지는 연속류 유고검지 알고리즘의 적용으로 인해 낮은 검지율과 높은 오검지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도심부 간선도로는 주∙정차 및 신호등 등의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에 검지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최근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방법론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기존에 해결하지 못한 한계점들을 해결해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GPS 차량 궤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심층신경망을 적용한 대도시 도심부 유고검지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수집된 데이터들의 오류데이터 및 이상치를 제거해주었다. 이후 결측처리 및 데이터 평활화 작업을 거쳐 링크별/시간대별 패턴데이터를 구축하였다. 패턴데이터는 유고 시 발생하는 교통류의 변화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인공신경망 입력 변수를 선정하기 위해 유고 시에 나타나는 상류부, 중류부, 하류부의 교통흐름을 분석해보았다. 최종적으로 속도 변수, 프로브 차량대수 변수 등 총 8가지로 선정되었다. 신경망 학습 전 최적 심층신경망 구조를 선정하였다. 3가지의 조건을 변경해가며 구조를 채택하였다. 학습 후 TEST SET을 통해 돌발상황 검지율, 오검지율 및 교통상황 검지율을 산출하였다. 이를CONVENTIONAL ARTIFICIAL NEURAL NETWORK 및 200*200 DNN과 비교·분석하였다. 비교 결과, 최적구조 선정 후 학습된 DNN의 돌발상황 검지율이 79.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인 교통상황 검지율이 가장 높은 경우는 200*200으로 설정한 DNN으로 나타났다.
Author(s)
진유진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071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78736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Advisor
배상훈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Study Area 4
1.3. Research Flow Chart 5
2. Literature Review 6
2.1. Existing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6
2.1.1. Comparison or pattern recognition algorithm 8
2.1.2. Statistical algorithm 10
2.1.3. Time series and filtering algorithm 11
2.1.4. Traffic flow model and theory algorithm 12
2.2. Related Research 13
3. Data and Methodology 16
3.1. Data 16
3.1.1. National standard node/link 16
3.1.2. Smart traffic (SMT) data 17
3.1.3. Incident data 18
3.2. Methodology 19
3.2.1. An overview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19
3.2.2. Deep neural network 21
4. Selection of Deep Neural Network Variables 22
4.1. Data Pre-processing 22
4.1.1. Delete error data 23
4.1.2. Delete outlier 23
4.1.3. 10 minutes time-table 24
4.1.4. Calculation of typical speed 25
4.1.5. Missing data processing 26
4.1.6. Data smoothing 27
4.2. Pattern Data Construction 28
4.3. Traffic Flow Change Analysis 29
4.4. Variable Selection 32
5. Application Deep Neural Network 34
5.1. Application Deep Neural Network 34
5.2.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Performance Evaluation Based Deep Learning 38
5.3. Comparison and Verification 41
6. Conclusions 44
7. References 4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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