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언어폭력성이 정보윤리교육을 매개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학교폭력의 유형이 집단 따돌림, 신체적 폭력 등에서 SNS를 통한 사이버 언어폭
력의 형태로 변화하였다. 스마트 폰의 급속한 증가로 청소년들은 시간이나 장소
에 제한 없이 언제나 SNS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속어‧욕설‧비방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의 언어문제는 공격적인 언어, 비속어,
은어, 유행어의 사용이 대표적이다. 청소년의 언어문제에서 우선적
으로 개선할 점은 공격적 언어 표현과 비속어의 사용이다. 은어와
유행어 사용은 상대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공격
적 언어 표현과 비속어 사용에 대한 대책이 보다 시급히 마련될 필
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 언어폭력성(비속어.은어)이 정보윤리교육
과 교육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
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언어폭력성은 정보윤리교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보윤리교육은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SNS 언어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심리상태가 종
합적으로 반영된 세분화된 정보윤리교육의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
각된다.
- Author(s)
- 김홍국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1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사이버 언어폭력 속어 은어 비속어 정보윤리교육 교육효과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178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3254
- Alternative Author(s)
- A Study on the Impact of SNS Language Violence on Educational Performance through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정보시스템협동과정
- Advisor
- 김하균
-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제 1 절 SNS의 개념 5
제 2 절 언어폭력성의 개념 6
제 3 절 비속어⋅은어의 특성 7
제 4 절 비속어⋅은어의 사용실태 10
제 5 절 정보윤리교육의 개념 13
제 6 절 정보윤리교육의 실태 14
제 7 절 교육성과 16
제 3 장 연구의 설계 18
제 1 절 연구의 모형 18
제 2 절 연구의 가설 18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0
제 4 장 실증분석 23
제 1 절 자료의 수집 방법 23
제 2 절 자료의 분석 방법 24
제 3 절 신뢰성⋅타당성⋅상관관계 분석 25
제 4 절 구조모형의 검증 29
제 5 장 결 론 3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31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32
[ 참고문헌 ] 34
[ 부 록 ]
< 설 문 지 > 39
< 감사의 글 > 42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정보시스템협동과정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