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SNS 중독성현상이 정보윤리교육을 매개로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mpact of SNS Addiction Phenomenons on Educational Satisfaction through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Abstract
SNS 과다 사용은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함께 수반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SNS의 과다 사용이 신체 및 정신의 건강은 물론 일상생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심각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몰입의 정도가 높은 스마트 폰의 SNS 사용 시간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그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SNS 중독성 현상이 정보윤리교육과 교육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중독성 현상은 정보윤리교육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보윤리교육은 교육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향후 발전적인 SNS 중독성 현상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보윤리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핵심어: SNS 중독성 현상, 자아존중감, 자기조절, 대인관계, 정보윤리교육, 교육만족
Author(s)
김민수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Keyword
SNS 중독현상 자존심 자기통제 대인관계 정보윤리교육 교육만족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179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3389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정보시스템협동과정
Advisor
김하균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3
제 3 절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제 1 절 SNS의 특성 5
제 2 절 중독경향성의 개념 5
제 3 절 중독경향성의 특성 7
제 4 절 중독경향성의 실태 11
제 5 절 정보윤리교육의 현황 12
제 6 절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 14
제 7 절 교육만족 15
제 3 장 연구의 설계 17
제 1 절 연구의 모형 17
제 2 절 연구의 가설 17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9
제 4 장 실증분석 21
제 1 절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21
제 2 절 자료의 분석 방법 22
제 3 절 신뢰성⋅타당성⋅상관관계 분석 23
제 4 절 구조모형의 검증 27
제 5 장 결 론 29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2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 30
제 3 절 제언 31
[ 참고문헌 ] 32
[ 부 록 ]
< 설 문 지 > 35
< 감 사 글 > 38
[표 목 차]
<표 4-1> 표본의 특성 22
<표 4-2> 신뢰도 및 집중타당성 분석 결과 25
<표 4-3>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27
<표 4-4> 가설검정 결과 요약 29
[그 림 목 차]
<그림 3-1> 연구의 모형 17
<그림 4-1> 구조모형 분석 결과 28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정보시스템협동과정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