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 서비스, 소비자 특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여 직접방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현황, 인터넷쇼핑몰 제품 특성, 기술 서비스 특성, 판매적 서비스특성, 소비자 개인특성 고객의 재구매 의도 등으로 구성된 것이다.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결정요인으로는 인터넷쇼핑몰 제품 특성요인, 기술적 서비스 특성요인, 판매적 서비스 특성요인, 소비자 개인 특성요인으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통제변수인 성별, 나이, 학력, 소득, 인터넷 쇼핑몰 신뢰도 등을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주장한 미치는 영향들과 선행연구들과 완전히 동일한 방향을 확인 못하였다. 셋째, 제품특성 요인인 제품품질, 제품가격, 제품 다양성, 기술적 서비스 특성인 보안안정성과, 판매적 서비스 특성의 요인인 사후관리, 친절성, 소비자의 특성인 다양성추구성향이 타당하였다. 제품특성 요인인 제품품질, 제품가격과 제품다양성, 판매적 서비스 특성인 친절성,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 것으로 살펴보았음. 마지막으로는 기술 서비스 특성 요인인 보안 안정성, 판매적서비스 특성의 사후관리, 개인 특성인 다양성추구성향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 것을 확인 못 하였다.
- Author(s)
- DAU THI THAO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1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인터넷 쇼핑몰 전자상거래 베트남 인터넷 쇼핑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272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3469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 Advisor
- 최순권
- Table Of Contents
- 목 차
I. 서론 1
1.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연구의 범위와 구성 3
1.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이론적 고찰 5
2. 재구매 의도에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12
3. 재구매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Ⅲ. 베트남 인터넷쇼핑몰 현황 분석 31
1. 베트남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선행연구 31
2. 베트남 인터넷쇼핑몰 시장 현황 32
3. 베트남 전자상거래 규모 현황 35
Ⅳ.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의 설정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V. 연구분석 및 결과 60
1.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60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4
3. 상관관계 분석 68
4. 가설의 검증 70
Ⅵ. 결론 73
1. 연구결과의 요약 73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74
참고문헌 76
설문지 82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FTA비즈니스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