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교육주체들 간의 이해상충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nflicts of Interest for Education Agents on Free Semester Media Education
Abstract
이 연구는 총체적 시각에서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을 분석하고자 했다. 2017년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가 강사를 파견한 부산⋅경남의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을 살펴보고, 실제 교육을 진행한 미디어 강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일선 학교의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 교육의 여러 요소들이 균형 있게 실시되고 있지는 않았다.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은 학생들의 제작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고, 비평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는 경향이 강했다. 미디어 강사들은 학생들의 비판/비평능력을 키우는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실제 교육에서는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못했다. 이는 미디어 교육이 아직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교육으로 공교육 내에서 자리 잡지 못한데서 일차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을 지원하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가 영상제작 교육 위주로 강사를 파견하고 있는 것에서도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학교나 일선 학교 교사들이 여전히 미디어 교육을 미디어 활용교육이나 제작교육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도, 현재 미디어 교육이 과거 미디어 교육의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Author(s)
노은영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교육주체 미디어강사 시청자미디어센터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360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3675
Alternative Author(s)
Eun Young Noh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Advisor
이상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4
1.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목적 4
1) 미디어 교육의 정의 4
2) 미디어 교육의 목표 6
3) 미디어 교육의 내용 8
2. 미디어 능력 관점에서의 미디어 교육 11
1) 미디어 능력 개념의 이해 12
2) 미디어 능력의 네가지 구성범주 15
3.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 21
1) 학교와 미디어 교육 21
2)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 23
3) 자유학기제 영상제작 교육 27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및 연구문제 29
2. 연구방법 31
Ⅳ. 연구결과 34
1.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의 현황 34
2.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의 목표 37
3.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의 문제 47
4. 자유학기제 미디어 교육의 제안점 53
Ⅴ. 결론 및 한계 59
참고문헌 63
부 록 68

76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