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Online Self-Efficiency Program Using Webtoon on Career Self-Efficien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시에 소재한 A대학교 교내 진로개발센터의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램을 홍보하여 참여를 희망한 26명 중 13명을 실험집단, 13명을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치하고 실험집단에는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은 주 2회 회당 90분씩 4주 동안 실시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직후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적응성 검사를 하고, SPSS/WIN21.0을 사용하여 다변량 공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Covariance:MANCOVA)을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로는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대학생보다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진로적응성 수준이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비추어볼 때,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고 수행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진로적응성을 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으며, 이는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진로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매체들을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하지만 웹툰이라는 매체를 활용한 연구는 전무하다. 웹툰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은 표현적, 도구적 매체로써 흥미 뿐만 아니라 심리 치료적 효과를 줄 수 있음을 밝혀낸 점, 이러한 치료적 매체로써 웹툰을 진로프로그램에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한 최초의 프로그램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셋째, 웹툰을 교육적인 매체로 활용한 연구들은 있으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웹툰 매체를 활용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초·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에게도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매체의 활용은 진로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웹툰이 더 이상 흥미만을 쫓는 매체가 아닌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며, 아동, 청소년뿐만 아니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웹툰을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프로그램 진행이 비대면 온라인 화상 집단상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진로문제를 다룰 때 온라인 화상 집단상담은 대면 집단상담과 만족도가 비슷하게 나왔으며, 면대면 진로집단상담과 비슷한 수준으로 효과적이었다. 이는 앞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uthor(s)
유지혜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대학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진로적응성 웹툰 온라인 집단상담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46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4639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컨설팅학과
Advisor
천성문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가설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대학생의 진로발달 10
2. 대학생의 진로발달 관련 변인 12
3. 웹툰 19
4.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 26
Ⅲ. 방 법 32
1. 연구대상 32
2. 실험설계 32
3. 측정도구 33
4. 실험절차 54
5. 자료 분석 55
IV. 결 과 57
1. 양적 분석 57
2. 내용 분석 72
V. 논 의 78
참고문헌 88
Abstract 103
부록 105
1. 진로자기효능감 척도 105
2. 진로준비행동 척도 107
3. 진로적응성 척도 109
4. 웹툰을 활용한 온라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111
5. 내용구성 타당도 평정 결과 15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교육컨설팅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