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적응적 완벽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상담 어려움과 소진의 매개효과
- Alternative Title
- The Influence of Adaptive Perfectionism on Happi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Mediation Effect of Counseling Difficulties and Burnout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적응적 완벽성향과 행복과의 관계에서 상담 어려움과 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B시, G시, J시, Y시 4개의 시도의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296명,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교사 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346부의 온라인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SPSS 25.0와 Amos 20.0을 사용하여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의 2단계 접근법의 절차에 따라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적응적 완벽성향은 상담 어려움과 소진에 부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행복은 반대로 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상담 어려움은 소진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행복과는 부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적응적 완벽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 어려움과 소진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적응적 완벽성향과 행복의 관계에서 상담 어려움과 소진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유아교사의 적응적 완벽성향이 행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적응적 완벽성향이 높을수록 상담 어려움을 낮추며 이는 소진의 감소로 인해 행복이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유아교사의 상담 어려움을 감소하기 위한 상담기술 및 훈련 등의 개입을 통해 소진을 예방하여 행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적응적 완벽성향을 가진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의 수립과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Author(s)
- 안유경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유아교사의 적응적 완벽성향 행복 상담의 어려움 소진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51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4078
- Alternative Author(s)
- Yu Kyoung A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교육컨설팅학과
- Advisor
- 천성문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0
Ⅱ. 이론적 배경 18
Ⅲ. 방 법 40
IV. 결 과 48
V. 논 의 57
참고문헌 62
Abstract 79
부록 81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교육컨설팅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