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경로기반 가시영역 이론을 활용한 안도 다다오 미술관 시지각적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Visual Analysis on Art Museums by Ando Tadao Using Isovist along path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안도 다다오의 미술관 건축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성들에 대하여 관람자의 시지각적 관점에서 그 물리적·체험적 실체를 확인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 나오시마 섬 소재의 베네세하우스 미술관, 지추 미술관, 이우환 미술관을 대상으로 하고, 관람자 관점의 시지각적 공간분석을 위해 경로기반 가시영역 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안도 다다오의 미술관 건축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특성들 중 '강제하는 우회', '미로적인 동선', '개방과 폐쇄'를 선정하고, 분석대상 미술관 내에서의 실제 관람객 이동 경로에 대한 경로기반 가시영역 분석을 수행하여, 그 분석결과들이 '강제하는 우회', '미로적인 동선', '개방과 폐쇄'를 각각 설명 가능한지 검토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들을 정성적 연구들과 비교하여 관람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미술관 설계를 해석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hysical and heuristic substance of the characteristics common to the art museums by Ando Tadao from the perspective of visitors' visual perception.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as the Benesse House Art Museum, Chichu Art Museum, and Lee Ufan Art Museum in Naoshima Island, Japan, and the spatial analysis technique of 'Isovist along path' was used for visual perceptional analysis from visitors' viewpoint. The characteristics of 'Forced detour', 'Mazeous circulation' and 'Open/Closed' were selected among the characteristics common to the art museums by Tadao Ando, ​​and the analyses of 'Isovist along path' were conducted for ​​actual visitors' movement paths within the three museums. Then,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re examined to see if they could explain 'Forced detour', 'Mazeous circulation', and 'Open/Closed' respectively.
Author(s)
황재영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미술관 안도 다다오 관람자 시지각 가시영역 이론 아이소비스트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791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7873
Alternative Author(s)
Hwang, Jag Yeo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건축학과
Advisor
김민석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Ⅱ. 선행 연구 고찰 8
2.1 안도 다다오의 미술관 건축 8
2.1.1 안도 다다오의 건축배경 8
2.1.2 안도 다다오의 미술관 건축 11
2.2 가시영역 이론 및 경로기반 가시영역 이론 15
2.2.1 가시영역(Isovist) 이론 15
2.2.2 경로기반 가시영역(Isovist along path) 이론 22
2.2.3 경로기반 가시영역 이론의 선행연구 25
Ⅲ. 분석 방법론 및 분석틀 수립 28
3.1 미술관 주요 특성과 가시영역 분석지표 28
3.1.1 강제하는 우회 30
3.1.2 미로적인 동선 31
3.1.3 개방과 폐쇄 32
3.2 분석대상 미술관에 대한 분석수행 34
3.2.1 분석대상 미술관 개요 34
3.2.2 분석대상 미술관의 경로기반 가시영역 이론 도면작성 40
3.3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가시영역 분석 지표 44
Ⅳ. 분석 결과 46
4.1 강제하는 우회 46
4.1.1 베네세하우스 미술관 46
4.1.2 지추 미술관 54
4.1.3 이우환 미술관 62
4.1.4 삼성 미술관 리움 2관 69
4.1.5 대림 미술관 76
4.1.6 소결 83
4.2 미로적인 동선 86
4.2.1 베네세하우스 미술관 87
4.2.2 지추 미술관 94
4.2.3 이우환 미술관 102
4.2.4 삼성 미술관 리움 2관 109
4.2.5 대림 미술관 115
4.2.6 소결 122
4.3 개방과 폐쇄 125
4.3.1 베네세하우스 미술관 125
4.3.2 지추 미술관 134
4.3.3 이우환 미술관 143
4.3.4 삼성 미술관 리움 2관 151
4.3.5 대림 미술관 158
4.3.6 소결 164
4.4 소결 168
Ⅴ. 결론 171
참고문헌 174
부록 17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건축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