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고령화 사회의 평생교육을 위한 색채수업지도안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노년기가 연장함에 따라 노인들의 고학력화로 인한 교육수준이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노인이 갖는 제2의 직업으로서의 사회진출의 욕구와 평생교육의 일부로 미술활동을 하는 노인들에게 자신의 감정과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표현능력에 대해 갈증을 해소하고 충족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지도안을 구성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자기를 개발하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욕구 뿐만 아니라, 노인의 인적 자원으로서의 재교육에 있어서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이 현실 겅에 대응하는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는 대응책이 될 수 있고, 노인의 배움 욕구에 비해 노인미술교육을 중심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미술교육에서의 노인 색채교육 현황을 점검하고 비교한 결과, 학습의 수준 및 교육적 환경요소 모두 여러 가지 측면으로 인프라가 부실하다는 점을 파악하면서 기존의 교수-학습 지도안이 수정될 필요성을 명확하게 갖게 되었다. 체계적인 노인색채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 한다는 것은 고령화 사회로 인해 노인에 대한 사회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에도 노인미술교육이 아직도 미비하게 진행되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를 중점하여 작성하였고 이 연구는 조금 더 전문성이 있는 제2의 직업으로써의 노인교육이 될 수 있도록 세분화 시켜 체계적인 노인색채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Author(s)
김혜진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노인 노인교육 색채 색채교육 고령화 지도안 교육 노년 평생교육 미술교육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793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93107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Advisor
김명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3. 색채교육의 선행연구 3
Ⅱ. 이론적 고찰 6
1. 노인의 정의 6
2. 노인교육의 정의 및 범위 11
3. 노인의 특징 17
가. 신체적 특성 17
나. 심리적 특성 21
다. 사회적 특성 23
라. 카반이 정리한 실버세대의 특징 10가지 및 재구성 25
4. 노인의 삶 만족도 27
5. 노년기 색채교육의 관점 29
가. 고령자의 경제활동에 따른 관점 33
나. 고령자의 사회진출에 따른 관점 33
다. 고령자의 정서적 건강요인에 따른 관점 34
Ⅲ. 노인의 경제활동, 사회참여의 실태 36
1.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 현황 36
2. 노인의 경제활동 종류 37
3. 노인의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의 필요성 38
Ⅳ. 고령자의 경제활동, 사회참여를 기반으로 둔 미술교육의 범위 및 형태 41
1. 노인의 경제활동, 사회참여를 위한 미술교육의 의미 41
2. 노인 및 강사들이 생각하는 미술교육의 차이점 44
3. 노인학습자를 위한 노인강사의 개념 및 필요성 45
4. 전문성이 있는 색채교육의 필요성 46
가. 생활속 정보수용 및 미적 안목의 육성 47
나. 생활의 균형을 위한 조형능력의 함양 48
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고 활용이 가능한 창의성 개발 48
5. 활용을 기반으로 둔 색채교육 49
Ⅴ. 국내 평생교육의 색채교육 현황 51
1. 울산 지역 노인복지관 평생교육의 현황 51
가. 문수실버복지관 51
나. 남부노인복지관 53
다. 선암호수노인복지관 54
라. SSN 울산광역시 노인복지관 55
2. 울산지역 노인복지관 평생교육의 색채교육 실태 56
Ⅵ. 평생교육을 위한 고령자 색채교육의 개선방향 제시 58
1. 외국의 노인미술교육의 형태 61
2. 국가 행정적 측면 65
가. 재정적 지원 65
나. 제도적 지원 65
3. 사회 교육적 측면 67
가. 노인의 인적자원으로서의 능력배양 67
나. 아동미술 색채 지도자 양성 68
Ⅶ. 노인색채교육 70
1. 색채의 의미 70
가. 색의 심리 74
나. 색의 연상 75
다. 색의 상징 76
2. 노인색채수업 지도를 위한 전제조건 및 의의 79
3. 노인색채수업 지도의 목표 80
4. 색채수업의 지도 방향 81
5. 학습 내용의 구성 및 절차 81
Ⅷ. 노인색채교육 교수-학습지도안 83
1. 꼴라주 수업계획안 83
가. 꼴라주 교수-학습지도안 84
2. 데칼코마니 수업계획안 89
가. 데칼코마니 교수-학습지도안 90
3. 명화그리기 수업계획안 95
가. 명화그리기 교수-학습지도안 96
4. 수업지도 유인물 101
Ⅸ.결론 106
참고 문헌 109
감사의 글 11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