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구
- Alternative Title
- Study On Social Media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Based On The Case Of The Ctrip Company
- Abstract
- 본 논문의 연구 전개는 경제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관광외출 수요의 강화와 인터넷 기술 및 응용의 발전과 보급에 따른 대중적 생산생활, 소비습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오락, 명소를 알아보는 수요도 생겨났다. 친자 여행, 해외여행, 맞춤형 여행 등 개성적인 관광이 계속되면서 온라인 관광객 증가를 부추겨 2019년에는 5억2000만 명의 중국인이 항공료, 호텔, 기차표, 휴가 상품을 예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이미 1위 해외관광객국과 세계 4위의 입국관광 접대국이 됐다. 인터넷 시대에는 인스턴트 메시지, 소셜 미디어가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가 주류 미디어로 진입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마케팅도 개인마다, 기업별로, 기타 조직 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 및 잠재 소비자의 정보취득 경로와 행위방식이 변화할 때, 새로운 시기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의 채널 방식과 마케팅 이념에 중대한 도전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에 의거한다.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도구로 통합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이론을 구사하며, 문헌 열람법, 사례 연구법, 관찰 체험법, 그리고 인터뷰의 종합적인 운용을 채택하고 있다. 온라인 여행업계의 제품과 서비스 특성을 결합하여 씨트립 회사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씨트립 회사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의 컨셉을 제시하고 씨트립 회사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을 위한 재안했으며, 온라인 여행을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깊이 있게 통합하기 위한 씨트립 회사의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솔루션의 설계를 통해 씨트립 및 그 브랜드 이미지를 업계에 다른 기업과 최대한 구분한다. 씨트립 회사의 기업소원을 최대한 광범위하고 심도 있게 전파함으로써 더욱 인터랙티브하고 인간적인 기업 고객 관계를 만들 수 있다.
본 논문의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배경, 연구의 목적, 연구 구상와 논문의 틀을 상세히 기술한다. 제2장 관련 이론은 주로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관광 서비스, 등의 이론과 개념에 대해 연구한 것을 종합하였다. 제3장에 씨트립 회사 현황 분석을 주로 씨트립 회사의 발전 과정, 발전 현황, 그리고 경쟁 우위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기존 문제 등을 분석했다. 제4장은 본 논문의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이다.제5장에서는 씨트립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방안의 설계에 대해 씨트립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을 위한 사일로 프레임워크와 대안을 제시하고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방안의 성공적인 실시를 보장하기 위해 이를 요약한다.6장은 결론과 전망이다.
The research of this thesis is attached to the increasing demand for tourism and the improvement of the economy and living standards. With the development and popularization of Internet technology and applications, it has had a major impact on the production, life and consumption habits of the masses. The need to learn about entertainment, attractions and other places to play is also happening. The continuous emergence of personalized travel methods such as “parent-child tour”, “foreign tour” and “customized tour” will boost the growth of online travellers. It is estimated that in 2019, the number of netizens booking air tickets, hotels, train tickets or tourist holiday products in China online It reached 520 million people. China has become the largest source of outbound tourism and the fourth largest inbound tourist destination in the world. In the Internet era, real-time networks and social media have become the trend of the world. As social media enters the mainstream media, social media marketing is also affecting every individual, every enterprise, other organizations; when consumers and potential consumers When the information acquisition channels and behaviors change, the social media marketing in the new era will inevitably pose a major challenge to the traditional marketing channels and marketing concepts.
This paper uses the social media platform as a tool, uses th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theory, and uses the literature review method, case study method, observation experience method and comprehensive application of interviews. Combining the products and service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travel industry, based on the analysis of Ctrip's social media marketing status, the concept of Ctrip's social media integrated marketing was put forward, and a social media integrated marketing plan was designed for Ctrip. In-depth integration of online travel and social media marketing, through the design of Ctrip's social media integrated marketing program, to maximize the distinction between Ctrip and its brand image and companies in the industry, to maximize the scope of Ctrip's corporate appeal, Spread at the deepest level to build a more interactive and humane corporate customer relationship.
The first chapter of this thesis introduces the background of the topic, the research significance, the research ideas and the framework of the thesis. The second chapter summarizes the related theories, mainly studies the theories and concepts of online travel servic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nd social media marketing. The third chapter, Ctrip's current situation analysis, mainly from Ctrip's development history, development status, and competitive advantages and Ctrip's social media marketing existing issues, etc.; the fourth chapter is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paper and The research method; the fifth chapter is the design of Ctrip's social media integrated marketing plan, puts forward the framework and plan of Ctrip's social media integrated marketing and summarizes the guarantee of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ocial media marketing plan; the sixth chapter is Conclusion and Outlook.
- Author(s)
- ZHANG TONGTONG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씨트립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887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6004
- Alternative Author(s)
- ZHANG TONGTO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Advisor
- 오창호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구성 3
Ⅱ. 이론적 고찰 5
1. 소셜 미디어 5
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정의 5
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특성 6
(1) 입체감 6
(2) 상호 작용 6
(3) 의인화 7
(4) 성장성 7
(5) 통합성 7
(6) 선행적 7
다. 중국 및 글로벌 소셜미디어의 구성 8
2.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1
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론의 배경 및 정의 11
(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론의 배경 11
(2)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론의 정의 15
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17
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19
(1) 고객 중심으로 조직을 해야 한다 19
(2) 밖에서 안으로의 기획 19
(3) 전체 고객 체험을 중심으로 20
(4) 회사의 목표를 고객의 목표와 결부시키다 20
(5) 고객의 행동 목표를 설정함 20
(6) 고객을 자신으로 간주함 21
(7) 기능 업무를 간소화하는 활동 21
(8) 집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21
라.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획 절차 22
3.온라인 여행 서비스 26
가.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정의 26
(1) 여행정보 제공 27
(2) 예약 서비스가 형성되는 기능을 제공 27
나. 중국 온라인 여행 서비스 28
(1) 중국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발전 단계 28
(2) 중국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현황 29
III. 씨트립회사 현황 분석 31
1. 씨트립회사의 개설 31
가. 대표업무 33
나. 경쟁우위 35
2 .씨트립 소셜 미디어 현황 및 분석 37
가. 씨트립 소셜 미디어 현황 37
나. 씨트립 회사 소셜 미디어의 SWOT분석 38
(1) 내부 강점 39
(2) 내부 단점 42
(3) 외부 기회 43
(4) 외부 위협 44
Ⅳ.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6
1.연구문제 46
2.연구방법 46
Ⅴ. 연구 결과 47
1. 씨트립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안 설계 47
가. 설계 준거 47
(1) 이론 준거 47
(2) 환경 준거 48
나. 설계 원칙 49
다. 설계 구성 50
라. 설계 통합 52
(1) 이념의 통합: 기업 경영이념에서 브랜드 전파되는 개념 52
(2) 횡적 및 종적 통합 57
(3) 소셜 미디어 도구 통합: 웨이보, 동영상, 이메일, 모바일 61
2. 씨트립 소셜 미디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운영의 보장 75
가. 구성 보장 75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조직설립 75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Technical Support 조직설립 76
(3) 각 부서 간의 조정 메커니즘 수립 76
나. 인원 보장 77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원 보장 77
(2) 중 고위 관리자의 지지 77
(3) 타 부서 직원들의 참여 78
다. 제도 보장 78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참여의 가이드라인 수립 78
(2) 소셜 미디어 장려제도 수립 78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응급처치 제도 수립 79
라. 문화 보장 79
(1) 고객 만족을 지향으로 하는 기업문화 79
(2) 직원 참여 문화 수립 80
(3) 기업에 봉사하는 문화 분위기 조성 80
VI. 결론 80
1. 결론과 논의 80
2.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82
참고문헌 84
국문 초록 88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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