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전기자동차용 승압형 D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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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논문은 DC 240∼430[V]의 범위에서 주어지는 전기자동차의 높은 배터리 전압을 전장품 및 보조 배터리에 공급할 수 있도록 12[V]의 낮은 전압으로 변환하는 위상천이 ZVS 풀-브릿지 컨버터의 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상천이 ZVS 풀-브릿지 컨버터가 출력의 변화에 따라 스위칭 주파수를 가변시키는 경우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토폴로지로써 1차측에 위상천이 풀-브릿지 컨버터를 이용하였고 2차측에는 고효율을 더 도모하기 위하여 동기정류기와 배전류 회로를 적용하였다. 1.5[kW]의 위상천이 ZVS 풀-브릿지 컨버터를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제작한 컨버터의 정상동작을 확인하였다. 기존의 단일 주파수로 동작하는 컨버터와 비교한 결과, 제안한 가변 주파수방법을 적용한 경우, 경부하(100[W])에서 최대 5.62[%]의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Author(s)
김윤호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3935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90168
Affiliation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Advisor
박한석
Table Of Contents
제 Ⅰ 장 서 론 1
제 Ⅱ 장 일반적인 전기자동차용 DC-DC 컨버터 3
2.1 회로 구성 및 동작 원리 3
2.2 실험 결과 및 검토 11
제 Ⅲ 장 제안한 자동차용 승압형 DC-DC 컨버터 13
3.1 자동차용 전력변환시스템의 구성 및 특징 13
3.2 동작원리 및 해석 16
3.3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 22
3.4 실험 결과 및 고찰 28
3.5 각 회로 정수의 설정 32
3.6 각 종 특성 해석 37
제 Ⅳ 장 결 론 42
참 고 문 헌 43
부 록 46
ABSTRACT 66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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