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인사관리에 있어서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효과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Abstract
- 육군 초임장교는 야전부대 최 일선에서 첨병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초임장교가 야전에서의 직무수행 역량을 구비하는 것은 국가방위 차원에서 대단히 중요하며 야전부대 전투력 수준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초임장교의 역량을 구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초임장교 보수교육이며 보수교육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에, 보수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그러한 요인들이 보수교육 효과와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초임장교가 보수교육 수료 후 야전에서 보다 더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며, 초임장교의 역량발휘로 야전부대 전투력 수준도 더욱 상승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에 대한 연구는 창군이래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 인식하에, 본 논문은 문헌연구를 토대로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효과와 영향요인,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긍정심리자본, 학습동기, 교육운영, 사회적 지지를 독립변수로,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을 조절변수로, 교육만족도를 매개변수로 전이효과,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현재 야전에서 복무중인 초임장교 250명을 대상으로 2021년 5월30일부터 6월6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SPSS 18.0v과 Amos 24.0v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첫째, 긍정심리자본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보수교육의 효과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교육이 장교양성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이 진행된다면, 초임장교가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내면적 신념화가 더욱 강화되어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본다.
둘째, 학습동기는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병과학교에서는 초임장교가 보수교육에 임할 때의 마음가짐이 끝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담임교관의 각별한 훈육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셋째, 교육운영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초임장교 보수교육에 있어서 병과학교는 교육설계단계에서부터 교육진행 및 교육시설 등 전반적인 교육운영이 잘 진행된다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지지는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병과학교에서의 보다 더 적극적인 사회적 지지 분위기 즉, 병과학교의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 담임교관의 군생활에 대한 노하우 전수 및 조언, 동기생들 간의 배려 등의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승수효과가 더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본다.
다섯째, 교육만족도는 전이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초임장교들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으면, 보수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보수교육 수료 후 실무에 잘 적용하여 결국에는 업무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교육만족도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초임장교들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으면 군 조직에 대한 애대심과 소속감, 충성심이 높아져 군 조직에 대한 몰입도가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은 교육만족도와 전이효과 간에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교육만족도와 전이효과 간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회귀방정식을 이용한 그래프를 분석한 결과, 교육만족도의 수준이 증가할 때 전이효과도 증가하는데(β=.072, p<.01), 이러한 전이효과의 증가 정도는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수준에 따라 강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전이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만족도가 높게 나타나야 하고,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의 리더십의 수준을 높여야 전이효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은 교육만족도와 조직몰입 간에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교육만족도와 조직몰입 간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회귀방정식을 이용하여 그래프를 분석한 결과, 교육만족도의 수준이 증가할 때 조직몰입은 증가하는데(β=.038, p<.05), 이러한 조직몰입의 증가 정도는 교육만족도가 높아질수록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수준에 따라 다소 영향은 받으나, 그 효과는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교육만족도가 높더라도 교육만족도와 조직몰입 간에 있어서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데한 영향은 크게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해보면,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이 교육만족도와 전이효과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강한 긍정적인(+) 촉매제 역할을 하지만, 교육만족도와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이 극히 미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는 추가적으로 보수교육 효과의 영향요인 변수가 전이효과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이효과에는 긍정심리자본의 영향력이 다른 요인변수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비율값= .973), 긍정심리자본이 초임장교 보수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조직몰입에는 긍정심리자본의 영향력이 다른 요인변수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비율값= 1.054) 영향력의 크기는 다른 변수들과는 크게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창군 이래 지금까지 시도되지 못한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효과와 영향요인,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과의 관계성을 실증분석함으로써 보수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이론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The Army Lieutenant Officers play an important role, such as a Point, at the forefront of a field unit.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for Lieutenant officers to have the capability to perform duties in the field at the national defense level and is directly related to the combat power of field units.
Training to equip Lieutenant officers with the competencies is Lieutenant officer's Continuing Education and is an important reason for the Continuing Education. Therefore, in order for Lieutenant officers to fully demonstrate their competencies in the field after graduating Continuing Education, a multifaceted study on Continuing Education is needed. In other words, if an in-depth analysis is made on what factors affect the effect of Continuing Education and what causation these factors have the effect of Continuing Education with, Lieutenant officer will be more confident in there competence than in the field after graduating Continuing Education seems to be able to perform well enough.
However, despite the importance of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Lieutenant officers, there is no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Lieutenant officers in the army so far.
Therefore, this study establishes the causation between the effects and influence factors of Lieutenant officer's Continuing Education and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based on literature research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lternatives to improve the quality of Lieutenant officer's Continuing Education in the army through empirical analysis.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based on literature research, Positive Psychology Capital, Learning Motivation, Educational Operations, and Social Support were established as independent variables,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as a moderator, Educational Satisfaction as a parameter, Transfer Effec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dependent variables, this study model was constructed.
The survey for the empirical analysis of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y 30 to June 6, 2021, targeting 250 Lieutenant officers who are currently serving in the Amy.
To verify the hypothesis of this study, statistical processing and study model and hypothesis were verified using SPSS 18.0v and Amos 24.0v statistical programs.
The hypothesis verification results, first, the hypothesis that Positive Psychology Capital will have a fixed (+) effec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adopted. Therefore, in order to further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Continuing Education, if education on Positive Psychology Capital is carried out in conjunction with Officer Training Course, it is expected that Lieutenant officer will further strengthen the internal belief in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nd increase satisfaction with Continuing Education.
Second, the hypothesis that Learning Motivation will have a fixed (+) effec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has been adopted. Therefore, military branch school will need special discipline guidance from the Instructor so that the mindset of Lieutenant officers in Continuing Education can be maintained to the end.
Third, the hypothesis that Educational Operations would have a fixed (+) effec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adopted. This means that in Continuing Education of military branch school, the class school will have a positive (+) impac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if the overall Educational Operations, such as educational design stages, educational progress and educational facilities, is well-run.
Fourth, the hypothesis that Social Support would have a fixed (+) effec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adopted. This is expected to show a higher positive (+) multiplier effec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if a more active Social Support atmosphere in military branch school is created namely, active support and sponsorship of the class school, know-how transfer and advice on the military life of the Instructor, and consideration among contemporaries.
Fifth, the hypothesis that Educational Satisfaction will have a fixed (+) effect on Transfer Effect was adopted. This means that if Lieutenant officers are more satisfied with their education, they will apply what they have learned in conservative education to the practice after completing Continuing Education, which will eventually improve their ability to work.
Sixth, the hypothesis that Educational Satisfaction would have a fixed (+)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was adopted. This means that the overall Lieutenant officers’s Educational Satisfaction is increased their love for, belonging, and loyalty to military organizations, improving their immersion in military organizations.
The following hypothetical verification of moderator effect of the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was adopted, and the hypothesis was adopted that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would have a significant moderator effect betwee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ransfer Effect.
Analysis of graphs using regression equations of the adjustment effect of local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betwee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ransfer Effect also increases Transfer Effect when the level of Educational Satisfaction increases (β = .072, p<.01), and the degree of increase in this Transfer Effect is strongly influenced by the level of local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ransfer Effect,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must first be high, and the level of local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must be increased to have a more positive effect on Transfer Effect.
In addition, the hypothesis was adopted that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would have a significant regulatory effect betwee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alysis of graphs using regression equations shows the regulatory effect of local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betwee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the level of Educational Satisfaction increase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creases (β = .038, p<.05), and the degree of increase in such Organizational Commitment is somewhat affected by the level of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as Educational Satisfaction increases, but the effect is not great. Therefore, even if Educational Satisfaction is high, the effect on the adjustment effect of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in term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s not significantly affected.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regulatory effects of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shows that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serves as a strong positive (+) catalyst in the impact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in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is analyzed to exhibit a very minor regulatory effect.
In addition,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variables on Continuing Education with Transfer Effec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alysis results,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ppears relatively higher than other factor variables (ratio value .973).
The influence of Positive Psychology Capital (ratio value 1.054) was relatively higher than other factor variables.
In this study, it can be said that it has great significance in terms of theoretical and policy implications through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 and influence factor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Lieutenant officers in the Army, which have not been attempted so far,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ander's Authentic Leadership.
- Author(s)
- 정기주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군 인사관리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교육효과 영향요인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225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1745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행정학과
- Advisor
- 허용훈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 8
1. 군 인사관리와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8
1)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개념 8
2) 군 인사관리에 있어서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중요성 10
3)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운영현황 16
2.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효과의 개념 및 차원 19
1) 보수교육 효과의 개념 19
2) 보수교육 효과의 차원 21
3) 보수교육 효과의 측정방법 29
3.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효과의 영향요인 30
1) 보수교육 효과의 영향요인 30
2)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효과의 영향요인 33
3)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효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8
4.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51
1)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개념 51
2)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구성요소 54
3) 초임장교 보수교육에 있어서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중요성 56
4)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58
Ⅲ.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6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1) 연구모형 61
2) 가설설정 63
2. 조사 설계 71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2
3) 신뢰성 검증 81
4)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86
Ⅳ. 실증분석 88
1. 기술통계 분석 88
1) 주요변수별 빈도분석 88
2) 보수교육 효과의 평균분석 90
3) 보수교육 효과의 차이분석 91
2. 측정모형의 분석 101
1) 구성개념의 타당성 검증 101
2)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110
3) 상관관계 분석 112
3. 구조모형의 분석 115
1)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115
2) 가설 검증 결과 116
4.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 119
1) 교육만족도와 전이효과 간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 119
2) 교육만족도와 조직몰입 간 지휘관의 오센틱(Authentic) 리더십의 조절효과 121
5. 분석결과의 논의 129
Ⅴ. 결론 135
1. 연구결과의 요약 135
2. 연구의 시사점 137
1) 이론적 시사점 138
2) 정책적 시사점 14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45
참고문헌 147
국문요약 160
부록 164
- Degree
- Docto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행정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