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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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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호텔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호텔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를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계화에서 더 나아가 자동화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IC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가 탄생하고 있다. 반대로, 자동화와 산업구조 개편 등으로 인해 일자리 감소 및 고용불안 등 사회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오늘날 호텔 산업들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빅데이터와 결합한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고 새롭고 더 나은 서비스 및 제품 제공으로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산업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키워드는 무엇이 있으며, 얼마나 자주 소비자에 의해 언급되는지, 또한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사이트인 텍스톰(Textom)을 통해 연구와 관련된 특정 키워드 5가지를 추출해서 특정 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과정을 거쳐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호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온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호텔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개인과 기업의 대응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In this thesis, intends to study the status of the hotel industry's introduc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and consumer perception based on big data. With the advent of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bs in new fields related to this era,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and ICT technologies, are being created based on automation.
On the other hand, social problems such as job loss and employment insecurity are also occurring due to automation and industrial restructuring. These days, Hotel industries are striving to be competitive through implementing marketing strategies combined with big data, one of the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o provide better and new services and products to the customer. Therefore, this thesis tried to study what keywords relate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on hotel industry. Also, tried to figure out how often those keywords are mentioned and recognized by consumers. To verify this hypothesis, five specific keywords were extracted through 'Textom', a big data analysis solution site. This data was collected for a specific period and used through refining process. By studying the impa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on the hotel industry based on online data, would like to present a response strategy for individuals and companies to respond to changes in the hotel industry structure.
Author(s)
김혜림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 2
Type
Dissertation
Keyword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VR AR 호텔 빅데이터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409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5323
Alternative Author(s)
Hyerim Kim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설훈구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3
1. 연구방법 3
2. 연구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4차 산업혁명 6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6
2. 4차 산업혁명의 구성요소 7
3.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호텔산업 관련 연구동향 13
제2절 빅데이터 15
1. 빅데이터의 개념 15
2. 빅데이터의 특징 16
3. 빅데이터를 활용한 호텔산업 관련 연구동향 18
제3장 연구 설계 21
제1절 연구문제 21
제2절 연구 분석 절차 22
제3절 데이터 수집 대상 선정 23
제4절 데이터 수집과 분석방법 24
1.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24
2. 매트릭스 빈도 분석 24

제4장 분석결과 26
제1절 데이터 수집결과 26
1. 데이터 분석 정보 26
2. 데이터 정제 방법 29
3. 데이터 정제 결과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30
제2절 연구문제 분석결과 32

제5장 결론 52
제1절 연구의 요약 5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6
1. 연구의 시사점 56
2. 연구의 한계점 59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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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관광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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