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를 활용한 쓰기 교육 방안
- Alternative Title
- THE STUDY ON TEACHING WRITING METHOD USING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접근이 쉽고, 사회 공동체 발전과 국민 의식 개혁을 목표로 삼고 있는 공익광고를 쓰기 교육에 끌어 들이기 위함이다.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인간의 언어 사용 양상도 크게 달라졌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매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이를 교육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 중 공익광고를 활용한 쓰기 교육 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매체와 광고에 대한 특성과 교육적 효과, 공익광고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연구한 후 쓰기 교육에서 공익광고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였다.
공익광고는 짧은 시간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함축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한 편을 보는데 소용되는 시간이 대체로 15~30초에 불과하여 수업시간 딱딱한 교과서에 식상해 하는 학생들에게 청량제 구실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주제가 뚜렷하고 문장이 간결하여 학생들의 심리적인 부담감을 감소시켜 줄 것이다.
공익광고를 쓰기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다양한 문장 유형과 수사법을 활용한 쓰기, 광고 수용자를 고려하여 표현 기법을 달리하는 외적 요인을 고려한 쓰기 교육 방안이 있다. 그리고 광고는 언어적 표현과 배경음악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함께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데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를 활용한 쓰기 교육 방안이 있다. 또 영상 광고를 보고 광고의 주제와 의미를 찾고 표제어를 뽑고 그에 대한 부연 설명을 적어보는 영상광고를 활용한 광고문 쓰기 방안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4차시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은 공익광고 제작을 위해 목적과 수용자를 정하고 그에 따라 표현 기법을 달리하는 활동을 하면서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재미있는 글쓰기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토대로 공익광고를 활용한 쓰기 교육 나아가 표현 교육 전반에 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 Author(s)
- 서현경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75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138
- Alternative Author(s)
- Seo, Hyun Kyu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 Advisor
- 채영희
- Table Of Contents
- * 표 목차 ⅱ
* Abstract ⅲ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 방법 8
Ⅱ. 국어교육과 매체 11
1. 매체 교육의 개념과 국어교육에서의 필요성 11
2. 광고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14
Ⅲ. 공익광고와 쓰기 교육 19
1. 공익광고의 의미와 특징 19
2. 공익광고의 주제 및 표현 기법 21
3. 쓰기 교육에서 공익광고의 활용 가능성 25
Ⅳ. 공익광고를 활용한 쓰기 교육 방안 36
1.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교과서에 반영된 광고 36
2. 쓰기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 41
3. 쓰기 교수-학습의 실제 54
Ⅴ. 결론 61
* 참고문헌 64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